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파주시 천원택시 운행 시작…6개 읍·면 810명 신청

송고시간2019-04-01 15:04

(파주=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경기도 파주시는 대중교통이 불편한 지역 주민을 위한 맞춤형 교통 복지 서비스인 '파주시 천원택시 운행식'을 1일 적성면 자장리 마을회관에서 열었다.

파주시 천원택시
파주시 천원택시

[파주시 제공]

이날 운행식에는 최종환 시장과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택시업체 관계자, 마을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해 천원택시의 운행을 축하했다.

파주시는 천원택시 운행의 빠른 추진을 위해 지난해 7월 경기도에 예산을 신청해 1억원(국비 50%)을 확보했다.

이어 파주시 브랜드 콜(1577-2030)과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도 마쳤다.

시는 지원금 지급을 위한 '파주시 천원택시 운행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적정 지원 금액 책정을 위한 시범 마을별 거리측정도 완료했다.

또 파주시는 지난달 20일 개인택시조합, 법인택시연합, 이·통장 연합과 천원택시 운행 협약식을 했고, 시범 마을별 순회설명회도 열었다.

교통 소외지역 주민의 발이 돼 줄 천원 택시는 적성면 자장리 등 총 12개 시범 마을을 대상으로 운행된다.

현재까지 총 810명이 사용자 등록을 마치고, 1일부터 본격적인 운행을 시작했다.

천원택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등록을 먼저 해야 한다.

사용자 등록은 시범 마을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주민만 가능하며 해당 읍면에 비치된 신청서를 제출하면 신청자의 실제 거주 여부를 확인 후 천원택시 시스템에 등록된다.

시스템에 등록된 이용자는 휴대전화 또는 집 전화로 브랜드 콜에 전화해 정해진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현금 1천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천원택시 이용 시 요금을 반드시 현금으로 준비해야 한다.

또 정해진 출발지와 도착지에서 사전에 등록된 번호로 브랜드콜에 전화해야 이용할 수 있다.

파주시는 상반기 운영 결과를 토대로 시스템 보안과 예산확보 방안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ns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