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5G가 바꿀 41가지…KT경제경영연구소, 적용사례 소개

송고시간2019-04-01 14:14

가이드북 발간…커넥티드카 등 7개 산업 분야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KT[030200]는 KT경제경영연구소가 5G 가이드북 '세상 모든 새로움의 시작, 5G. 당신의 산업을 바꿉니다'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이 보고서는 '5G 가이드북'으로, 5G 네트워크의 기술적 특성과 7개 산업 분야의 서비스 사례 소개로 구성됐다.

보고서는 커넥티드카, 스마트팩토리, 실감미디어, 관광, 물류·유통, 재난관리, 공공안전 등 7개 분야에서 진화된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설명과 함께 41개의 서비스 적용사례를 소개했다.

커넥티드카 분야에서는 차량사물통신(V2X) 기술에 대한 설명과 협력 편대 자율주행, 자율주행 셔틀버스, 자율주행 발레파킹 등 8개 사례를,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는 5G 전용망(Private 5G) 기술에 대한 설명과 지능형 영상관제, 기기 설비 예지 보전 등 8개 사례를 각각 소개했다.

실감미디어 분야는 엣지 CDN(Edge Contents Delivery Network)이라는 네트워크 진화에 대한 설명과 아바타 커뮤니케이션 등 5개 사례를, 재난안전 분야는 소방대원 통신망 음영 제거, 비행체를 활용한 긴급 통신망 구축 기술에 대한 설명과 조난자 위치파악 등 5개 사례를 소개했다.

이밖에 관광 분야에서 지능형 객실 서비스 등 5개 사례, 물류·유통 분야에서 드론 운송 시스템 등 5개 사례, 공공안전 분야에서 스쿨존 안전관리 등 5개 사례를 각각 수록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장 김희수 전무는 "5G가 생활을 변화시키고 산업을 혁신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통신업계와 산업계 간 협력이 중요하다"며 "이번에 펴낸 5G 가이드북이 5G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산업 및 공공 부문에서 5G 기반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시키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 제공]

[KT경제경영연구소 제공]

harris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