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22개월 수사 종결' 美 뮬러 특검, 추가 기소 권고 안 해"

NYT "트럼프 또는 다른 주요 인물 향후 기소 가능성에 종지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 로버트 뮬러 특검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 로버트 뮬러 특검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캠프 측과 러시아 간 내통 의혹을 수사해온 로버트 뮬러 특검이 22일(현지시간) 수사를 종결했으나 추가 기소 권고는 하지 않았다고 로이터통신과 뉴욕타임스(NYT) 등이 보도했다.

2017년 5월 17일 수사를 시작한 뮬러 특검은 이전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폴 매너포트 전 선대본부장 등 개인 34명과 3개 기업을 기소한 바 있다.

뮬러 특검은 이날 지난 22개월에 걸친 수사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윌리엄 바 법무부 장관에게 제출하고 수사를 종결했다.

로이터는 미국 법무부의 한 고위 관리의 말을 인용, 뮬러 특검이 어떤 추가 기소도 권고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 측근들에 대한 더 이상의 기소는 없을지도 모른다는 신호라고 로이터는 분석했다.

AP통신도 이번 보고서 제출은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간 범죄 모의 혹은 트럼프 대통령의 사법방해 의혹에 대한 어떤 공개적인 기소도 없이 수사가 끝났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한 법무부 관리는 이날 뮬러 특검이 이번 수사에서 어떤 추가 기소도 권고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인했다고 AP는 전했다.

AP통신은 법무부가 현직 대통령은 기소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해온 것에 비춰볼 때 뮬러 특검이 트럼프 대통령의 범죄 혐의를 찾아낸 경우에도 그가 어떤 조치를 취할지는 불투명하다고 설명했다.

뉴욕타임스 역시 뮬러 특검이 새로운 기소를 권고하지 않을 것이라고 법무부의 한 고위 관리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NYT는 이 관리의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 또는 다른 주요 인물들이 향후 기소될지도 모른다는 추측에 종지부를 찍으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뮬러 특검의 수사 초점은 2016년 대선 승리를 위해 트럼프 캠프가 러시아 측과 공모 또는 내통을 했는지, 또 특검에 앞선 연방수사국(FBI)의 수사와 이후 뮬러 특검의 수사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사법방해를 했는지다.

뮬러 특검이 핵심 의혹을 명쾌히 밝혀내 이를 수사 보고서에 담았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kj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3/23 13:0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