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국회, 외교·안보 대정부질문…'포스트 하노이' 쟁점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비교섭단체 대표 연설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국회는 20일 오후 본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등 국무위원을 상대로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을 한다.

대정부질문 이틀째인 이날 주요 쟁점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제2차 북미정상회담 합의 결렬 이후 한반도 정세, 대북특사 파견 등 남북대화 추진 상황, 개성공단 재가동과 금강산관광 재개 등 남북경협 방안, 한미연합훈련 조정, 한일 간 외교적 갈등 등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에선 박병석·최재성·김경협·김두관·이수혁 의원이, 자유한국당에선 유기준·김영우·윤상현·백승주·강효상 의원이, 바른미래당에선 김중로 의원이 각각 질의에 나선다.

정부 측에서는 이 총리를 비롯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등 국무위원이 본회의장에 나와 답변할 계획이다.

한편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대정부질문에 앞서 비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한다.

윤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선거제도 개혁,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동참하라고 호소하는 한편, 정부·여당에도 인도적 대북제재 완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 노동존중사회 복원 등을 촉구한다.

윤 원내대표는 또한 3월 임시국회 내 사법농단 법관 탄핵소추, 국회의원의 셀프 급여 인상, 셀프 해외 출장, 셀프 징계심사를 금지하는 '셀프 방지 3법' 처리를 제안하고, 경남 창원성산 보궐선거 승리를 다짐할 예정이다.

예산안 통과 반대 토론하는 윤소하 원내대표
예산안 통과 반대 토론하는 윤소하 원내대표(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8일 새벽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2019년 예산안이 상정된 후 반대토론을 하고 있다. 2018.12.8 mtkht@yna.co.kr

hanj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3/20 05: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