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티유브이슈드, 스페인 'WindEurope'서 풍력터빈 인증서비스 선봬

송고시간2019-03-19 11:00

티유브이슈드, 스페인 'WindEurope'서 풍력터빈 인증서비스 선봬 - 1

▲ 독일 시험인증기관 티유브이슈드(TUV SUD)는 오는 4월 2~4일 스페인 빌바오에서 열리는 '2019 윈드유럽(WindEurope 2019)'에서 풍력터빈 발전기(WTGs) 수명 연장 평가서비스와 해상 풍력터빈의 부유식 하부구조 인증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WTGs 수명 연장을 위한 평가·검사·인증 서비스'는 WTGs 설계 수명이 다해가면 운영사는 터빈을 해체할지, 현대화할지 또는 계속 사용할지 결정해야 하는데, 수명 연장 평가 및 검토를 통해 해당 풍력터빈 또는 풍력 발전소가 지속해서 운영할 수 있을지 확인할 수 있다.

형식 인증에 따른 설계 조건 및 터빈 작동 현장의 특정 조건을 고려해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법이 활용된다. 티유브이슈드 전문가들은 WTGs 보수 상태 평가를 위한 현장 점검을 하고, 수명 연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명시해 전문가 보고서를 발행한다.

티유브이슈드 관계자는 "전문가 보고서에는 수명 연장 조건, 비용 등 WTGs 수리 상태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제공된다"며 "해당 터빈 발전기를 지속해서 운영 시 수반되는 위험요소와 기회 요소가 무엇인지도 확인할 수 있어 운영사가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고 설명했다.

이 서비스는 티유브이슈드의 사이트별 설계 인증서를 통해 제조업체와 프로젝트 개발자는 최적화된 터빈이 특정 현장에 이상적으로 적합한지 확인할 수 있다. 인증은 플랫폼 인증서의 설계 검사를 기반으로 하며 추가로 현장의 고유 요인이 포함된다.

심해저에서도 실현 가능한 '해상 풍력 발전 터빈 부유식 하부구조 인증 서비스'는 해상 운송 중에는 하부구조가 부유식 선체 역할을 하고, 접이식 타워는 접혀 무게 중심을 낮게 유지함으로써 부유식 플랫폼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설치 시에는 하부구조가 내려가고 접이식 타워가 확장된다.

티유브이슈드는 지난해 스페인 엔지니어링 및 컨설팅 회사인 ESTEYCO과 '부유식 하부구조와 접이식 타워를 갖춘 해상 풍력발전기'에 대해 컨소시엄 시범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티유브이슈드 관계자는 "앞으로 운영사에게 풍력터빈에 대한 쌍방향 결함 통계에 대한 접근방식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