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미국에 '필로폰 경계령'…적발건수 7년만에 118% 급증

송고시간2019-03-18 16:29

(서울=연합뉴스) 김성용 기자 = 미국에서 필로폰(메스암페타민) 밀매와 이에 관련된 사망자가 우려스러울 만큼 증가하고 있다고 미 마약당국 관리들이 밝혔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필로폰(메스암페타민)
필로폰(메스암페타민)

[촬영 이상학]

멕시코 카르텔들은 흥분제가 한때 비교적 드물었던 북동부 지역 같은 곳을 포함해 미국 시장에 공격적으로 필로폰을 공급하고 있다고 미 마약단속국(DEA) 관리들이 전했다. 코카인이나 크랙 같은 식물 기반의 흥분제를 대체하는 합성 물질인 필로폰은 실험실에서 만들어지고 농사를 지을 필요가 없다.

마약단속국 마약 추적 시스템에 따르면 2017년 수사기관의 필로폰 압수는 34만7천807건으로 2010년에 비해 118% 늘었다.

필로폰이 미국으로 몰려들면서 필로폰 가격이 싸지고 구매하기 쉬워졌다고 미 당국은 말했다.

뉴햄프셔는 필로폰이 더 자주 나타나고 있는 주들에 속한다고 DEA 뉴잉글랜드 사무소의 부지휘관 존 델레나가 전했다. 이는 뉴햄프셔의 전반적인 마약 치사율이 최근 하향세를 보이는 징후에도 불구하고 나타난 현상이다.

델레나는 "모두의 가장 큰 우려는 펜타닐(진통제)의 경우와 같이 필로폰이 덮친다면 어떻게 될 것이냐 하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펜타닐은 강력한 합성 오피오이드(진통제)로 뉴잉글랜드나 미국의 다른 많은 지역에서 약물 과다 위기 상황을 악화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오피오이드 중독과 씨름하고 있는 사람들은 자주 크랙과 같은 흥분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필로폰은 매력적인 대안이 되고 있다고 미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필로폰 의존의 결과는 극심한 불안증세와 치아 손실에서부터 폭력적 행위와 정신질환 증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필로폰은 최근 수년간 마약 사망자의 증가에 요인이 됐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필로폰과 관련된 사망자는 2016년 6천762명에 달했고 이는 2011년 기록에 비해 3과 2분의 1배가량이다.

CDC는 2016년 이후 필로폰에 특정된 사망자 통계를 갖고 있지 않다.

그러나 광범위한 '정신자극제' 범주로부터 나온 수치는 2018년 7월까지의 잠정적인 데이터를 포함해 필로폰 사망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걸 시사한다.

동시에 잠정적인 데이터는 전반적인 약물 사망자는 지난해 정체 수준임을 보여 준다.

샌프란시스코 당국은 지난달 필로폰 과다 투여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태스크포스를 발표했다.

ks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