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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정부안 살펴보니…"저속철이네"(종합)

오송·원주 연결선 공사비 빠져…원주에선 환승해야
목포∼강릉 운행시간 3시간 30분 불가능, 봉양역은 경유
충북도청 전경
충북도청 전경[촬영 변우열]

(청주=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정부의 계획대로 추진된다면 '저속철'을 면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청주 오송 연결선과 강원도 원주 연결선 공사비가 총사업비에 포함되지 않은 탓이다.

이대로 공사가 이뤄진다면 5시간 30분 걸리는 목포∼강릉 운행시간을 3시간 30분으로 단축하겠다는 충북도의 구상은 실현되기 어렵다.

충북도는 15일 더불어민주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정부가 정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계획을 공개했다.

충북도 추진 충북선 고속화 철도 사업
충북도 추진 충북선 고속화 철도 사업[충북도 제공]

이 계획에 따르면 정부가 정한 사업비는 청주공항∼제천 원박(78㎞) 철도 고속화 1조1천770억여원, 원박∼제천 봉양 경유선 7㎞ 2천747억여원이다.

총 1조4천518억원이다.

정부의 숫자 표기 특성상 공사비가 반올림된 1조5천억원으로 표기됐다는 게 충북도 설명이다.

도가 당초 정부에 제출한 오송 연결선(7.5㎞) 1천938억원과 원주 연결선(9㎞) 1천696억원의 공사비는 빠졌다.

목포∼광주∼익산 고속선을 이용한 열차가 오송을 앞두고 연결선으로 갈아탄 후 충북선에 진입한다는 게 충북도 구상이었다.

그러나 정부는 익산을 통과한 열차가 호남선 일반선으로 갈아탄 후 논산, 서대전, 신탄진, 조치원을 거쳐 오송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계획을 짰다.

이렇게 되면 오송 연결선 공사가 필요 없지만 열차 운행시간은 애초 계획보다 40여분 늦어지게 된다.

오송 경유선 관련 충북도안과 정부안
오송 경유선 관련 충북도안과 정부안[충북도 제공]

더욱이 원주 연결선 공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강릉으로 가는 승객들은 원주에서 강릉행 열차로 환승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목포∼강릉 운행시간은 더 길어진다. 5시간 30분에서 3시간 30분으로 단축하겠다는 충북도 계획은 요원해진다.

도 관계자는 "정부안대로 공사가 추진된다면 충북선 고속화 철도가 저속 철도로 전락하면서 강호(강원∼충청∼호남) 축의 의미도 상실된다"고 우려했다.

정부 계획에 충북도가 추진하는 봉양 경유선 공사비가 포함된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충북선 고속 열차가 봉양역조차 경유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제천 시민들의 우려는 다소 수그러들 것으로 보인다.

이시종 지사는 이날 민주당-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오송·원주 연결선 공사비 총 3천634억원이 정부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충북도 건의 제천역 경유선
충북도 건의 제천역 경유선[충북도 제공]

이 지사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려면) 세부 사항이 많이 남아 있다"며 "오송·원주 연결선 사업비가 꼭 반영돼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 지사는 또 구불구불한 제천 삼탄∼원박 4㎞ 구간의 선로를 개량해야 고속화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며 1천500억원의 예산을 추가로 반영해 달라고 민주당에 건의했다.

이렇게 되면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예산은 1조9천653억원으로 늘어나게 된다.

이 지사는 충북선 고속 열차가 경유선을 통해 제천역으로 간 뒤 봉양역을 거쳐 원주로 향하는 방안도 민주당에 건의했다.

6천억∼7천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한 제천역 경유 방안은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의미가 크다.

그러나 열차 운행 거리는 20㎞, 운행시간은 10분 늘어나는 단점이 있다.

충북도는 오는 6월 말까지 이뤄질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때 오송 연결선과 원주 연결선 공사비가 포함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를 설득할 계획이다.

k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3/15 16:20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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