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포스코ICT-시스코, 산업현장 보안시장 진출

송고시간2019-03-13 09:54

AI 기반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솔루션 업무협약 체결

(서울=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포스코ICT는 시스코 시스템즈와 손을 잡고 산업제어시스템(Industrial Control System·ICS) 보안사업에 본격 나선다.

양사는 13일 포스코ICT 판교사옥에서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사업에서 적극 협력하기로 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손건재 포스코ICT 사장과 조범구 시스코시스템즈코리아 대표 등이 참석했다.

산업제어시스템은 발전·통신·교통 등 국가 기반시설과 반도체·제철소 등 주요 산업현장에서 설비를 제어하는 중추 시스템이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마켓(Markets and Markets)은 글로벌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시장규모가 2016년 1조원에서 2021년 13조8천억원에 이르는 등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포스코ICT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인공지능(AI)기반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솔루션을 시스코의 네트워크 장비에 탑재하고, 이를 활용해 사업을 공동으로 벌이기로 했다.

시스코가 산업제어시스템 망을 구성하는 네트워크 장비 공급 1위인 점을 고려할 때 상당한 사업 시너지가 있을 것으로 포스코ICT는 기대했다.

양사는 시스코 고성능 네트워크 스위치에 포스코ICT의 보안 솔루션을 탑재해 비정상적인 제어명령을 스스로 탐지할 수 있는 고성능 네트워크 스위치 제품을 산업 현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포스코ICT의 보안 솔루션은 머신러닝을 적용해 평소 내려지는 제어명령 패턴을 학습하기 때문에 이와 다른 비정상적인 명령이 탐지되면 관리자에게 즉시 경고해준다.

양사의 보안 솔루션 기능을 결합한 풀 패키지 형태의 새로운 보안 솔루션 개발도 추진된다.

비정상적인 제어명령을 탐지하는 포스코ICT 솔루션과 제어망 네트워크의 트래픽 흐름을 분석해 이상징후를 탐지하는 시스코 솔루션 기능을 결합할 계획이다.

[포스코ICT 제공]
[포스코ICT 제공]

13일 포스코ICT 판교사옥에서 손건재 포스코ICT 사장(사진 좌측)과 조범구 시스코시스템즈코리아 대표가 스마트 팩토리 보안 사업 공동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chunj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