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경남교육청, 학교급식 활용 '맛간장 만들기' 동영상 제작

송고시간2019-03-12 10:47

이 뉴스 공유하기
본문 글자 크기 조정

3분 분량 제조과정 소개…"GMO 양념류 근절, 안전급식 제공할 것"

맛간장 만들기
맛간장 만들기

[유튜브 맛간장 만들기 동영상 캡처]

(창원=연합뉴스) 김선경 기자 = 경남도교육청은 일선 학교가 학교급식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맛간장 만들기' 동영상을 제작해 보급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도내 학교들을 상대로 유전자변형식품(GMO)으로부터 안전한 국내산 식재료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서다.

3분 분량의 동영상은 지난달 경남학교조리사회 대표 15명이 찾아간 도내 한 전통장류 제조업체에서 직접 맛간장을 만드는 과정으로 구성됐다.

맛간장은 조선간장과 야채 달인 물, 흑설탕, 조청, 청주를 원료로 비교적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조림·무침 등 요리에도 활용 가능해 학교에서 제조해 쓰기에도 부담이 없다.

동영상은 도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유튜브(https://www.youtube.com/embed/5YOys8tjfiA)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급식에 활용하도록 관련 동영상을 만들어 제작한 것은 전국에서 처음"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안전한 급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와 올해 전통장 만들기체험을 신청한 각 25개 학교에 3천여만원씩을 지원하며 전통장류 사용을 장려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학교급식에서 GMO 양념류를 쓰지 못하게 하고 GMO를 원료로 만들어질 가능성이 있는 장류 등을 비유전자변형식품 원료로 전환해 사용하도록 안내한 바 있다.

ks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오래 머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