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사업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송고시간2019-03-10 10:10

사업계획 용역, 조직 신설, 위원회 구성 등 추진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제공]

(광주=연합뉴스) 장덕종 기자 = 광주시가 지역에서 발생한 민주화운동을 체계적으로 기념하기 위한 사업계획 수립에 나섰다.

10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사업 및 정신계승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용역을 통해 국내외 민주화운동 기념사업 현황을 분석하고 지역 민주화운동 기념사업 발전전략을 도출해낼 계획이다.

대상 민주화운동은 광주에서 발생한 4·19혁명, 6·10항쟁, 5·18민주화운동 등이다.

먼저 국내외 기념사업 현황을 분석하고 의미와 필요성을 검토할 방침이다.

현황 분석을 토대로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사업의 기본방향과 발전전략을 도출한다.

희생자 추모 등 기념사업, 교육·홍보 사업, 국내외 연대 사업 등을 모색하고 민주·시민단체 등과 연계한 협력 거버넌스 구축 방안을 내놓는다.

시는 관련 업무를 추진할 조직을 신설하거나 개편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해당 업무의 일부를 관련 법인 또는 단체에 위탁하고 경비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 시, 시의회, 민주화운동 단체 등에서 추천받은 위원으로 구성된 '민주화운동 기념 및 정신계승 위원회'를 만들어 사업을 심의·자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시는 올해 상반기 용역을 마무리하고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지역 민주화운동을 토대로 실질적인 민주주의 이행 전략을 만들고, 자랑스러운 역사로서 이를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며 "나아가 자손들이 그 정신을 계승하고 실천해 민주주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cbebo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