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마이더스] 거울 앞에 선 남성, 화장품 시장 '블루오션'

송고시간2019-03-10 10:30

화장하는 남성이 10대부터 50대까지 늘고, 사용하는 제품도 기초화장품을 벗어나 색조화장품까지 확대됐다. 올리브영 제공

화장하는 남성이 10대부터 50대까지 늘고, 사용하는 제품도 기초화장품을 벗어나 색조화장품까지 확대됐다. 올리브영 제공

거울 앞에서 공들여 화장하는 남성이 늘었다. 2010년 이후 30~40대를 중심으로 외모에 투자하는 '그루밍족'이 늘며 화장하는 남성이 생겨났다. 그러나 요즘은 10~20대는 물론, 50대에서도 화장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남성이 적지 않다.

이들이 사용하는 제품도 전에는 스킨·로션 같은 기초화장품이 주를 이뤘으나 최근엔 피부색을 보정하는 비비크림과 컨실러, 눈을 또렷하게 만드는 아이라이너와 아이브로 펜슬, 입술에 혈색을 높여주는 립밤 등 색조화장품 영역까지 확대됐다.

개성을 강조하는 사회에서 자기관리가 중요해지고, 극심한 생존 경쟁에서 '외모도 무기'라는 인식이 확대된 게 화장하는 남성이 늘어난 배경으로 지목된다.

하지만 심리적 장벽을 낮추는 데 도화선 역할을 한 것은 아이돌 가수란 분석도 나온다. 동방신기, 샤이니, 엑소를 비롯해 최근 미국·유럽에서도 돌풍을 일으킨 방탄소년단 등이 화려한 무대화장을 선보이며 남성 화장에 대한 반감이 급감했다는 얘기다.

남성 뷰티 크리에이터의 등장은 화장술 전파에 크게 기여했다. 대표적인 인물은 KBS 개그맨 김기수다. 그는 유튜브를 통해 전문가 못지않은 화장법과 지식을 선보이며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그밖에 일반 남성들 중에도 '피부 톤 관리' '생기 있는 입술 연출' '눈썹 그리기' 등의 영상으로 수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이들이 잇따르고 있다.

여성에게만 집중했던 화장품 업계는 남성 전용 제품을 내놓거나 매장 내에 남성만을 위한 공간을 만드는 등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아예 남성 화장품만 개발·판매하는 회사도 생겼다.

아모레퍼시픽은 2017년 남성 전용 화장품 브랜드 '브로앤팁스'를 론칭했고, 헤라, 설화수, 아이오페, 라네즈, 프리메라, 이니스프리 등의 기존 브랜드에서도 남성 라인을 출시했다.

애경산업은 지난해에 10~20대 남성을 겨냥한 남성 화장품 브랜드 '스니키'를 통해 피부 결점을 가려주는 선크림, 입술에 생기를 더해주는 립밤 등을 출시했다.

화장품 업체의 한 관계자는 "남성 화장품이 스킨과 로션은 물론 비비크림, 아이브로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남성에게 최적화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품목을 세분화·전문화하는 등 앞으로 더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프랑스 브랜드 샤넬은 지난해 12월 서울 여의도 IFC몰에 '뷰티 부티크' 매장을 선보이면서 남성 전용 공간을 마련했다. 샤넬 제공

프랑스 브랜드 샤넬은 지난해 12월 서울 여의도 IFC몰에 '뷰티 부티크' 매장을 선보이면서 남성 전용 공간을 마련했다. 샤넬 제공

한편 프랑스 화장품 브랜드 샤넬은 지난해 9월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파운데이션과 립밤, 아이브로우 펜슬 등으로 구성된 남성 메이크업 라인 '보이드샤넬'을 선보였다. 그동안 남성 기초화장품과 향수 등만 판매했던 샤넬이 색조화장품까지 출시한 것은 이때가 처음이라 크게 주목받았다.

샤넬은 또 12월에 서울 여의도 IFC몰에 '뷰티 부티크'를 선보이고, 남성을 위한 독립 공간도 마련했다. 이곳에선 남성들이 전용 화장품을 직접 체험하고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세계적인 브랜드 샤넬이 수많은 나라 중 한국을 택한 것은 국내 남성 화장품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 때문이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10년 7천억 원대에서 2017년 1조 원을 넘었고, 2020년에 1조4천억 원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여성 화장품 시장이 포화된 상태에서 연평균 두 자릿수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남성 화장품 시장은 국내 화장품 업계의 블루오션이자 수출 인기 품목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 안팎의 중론이다.

강윤경 기자 bookwor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