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靑 안보실 1차장 김유근·2차장 김현종·통상교섭본부장 유명희

송고시간2019-02-28 11:00

문대통령, 북미정상회담 날에 외교·안보·통상 차관급 인사 단행

이상철·남관표 차장은 대사 등 거론…남 차장 주중대사 하마평

문 대통령, 통상교섭본부장-국가안보실 1,2차장 인사 단행
문 대통령, 통상교섭본부장-국가안보실 1,2차장 인사 단행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에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실장(왼쪽부터), 국가안보실 제1차장에 김유근 국방부 주한미군기지이전 사업단 단장, 국가안보실 제2차장에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등 인사를 단행했다. scoop@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임형섭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관계와 외교안보 정책을 실무 총괄하는 청와대 차관급 참모진을 교체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28일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에 김유근(62) 국방부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장을, 2차장에 김현종(60) 통상교섭본부장을 각각 임명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김 본부장의 이동으로 공석이 된 통상교섭본부장에는 유명희(52·행정고시 35회)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실장이 승진 임명됐다.

김현종 청와대 안보실 2차장

김현종 청와대 안보실 2차장

청와대 안보실 1·2차장 동시 교체로 인해 문 대통령 취임 초부터 임무를 수행했던 이상철 1차장과 남관표 2차장은 20여 개월 만에 청와대를 떠나게 됐다.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한창인 터에 해당 업무를 관장하는 1·2차장이 동시에 교체되는 배경에 대해 문 대통령은 두 사람 모두 장기간 해당 업무를 수행해 교체시점이 된 것으로 판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2차 북미정상회담이 일정 부분 성과를 낼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교체 시기에 영향을 준 것으로 전해졌다.

이상철·남관표 차장은 대사로 자리를 옮길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남 차장은 현재 공석인 주중대사로 거론되고 있다.

김유근 청와대 안보실 1차장

김유근 청와대 안보실 1차장

김유근 신임 안보실 1차장은 충북 청주 출신으로, 육군사관학교(36)를 졸업하고 경남대 경영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육군 제8군단장, 육군본부 참모차장, 합동참모본부 차장 등을 역임했다.

김 대변인은 "김 1차장은 합참과 육본에서 작전·전력 분야 주요 직위를 역임했고, 현장과 정책 부서를 두루 경험하며 쌓은 폭넓은 시각과 뛰어난 업무 전문성을 토대로 안보정책·국방개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나갈 것"으로 기대했다.

서울 출신의 김현종 신임 안보실 2차장은 미국 컬럼비아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역시 같은 대학 로스쿨을 졸업했다.

외교통상부의 통상교섭본부장과 주유엔대표부 대사를 거쳐 세계무역기구(WTO) 상소기구 위원 등을 지냈다.

김 대변인은 "김 2차장은 한미자유무역협정 등 통상 외교의 고비마다 특유의 뚝심과 뛰어난 협상력으로 국익을 지켜온 외교·통상 분야 전문가"라고 평가했다.

그는 "외교·통상 분야에서 쌓은 다양한 현장 경험과 미국 등 주요국의 풍부한 인적 네트워크를 토대로 외교·통일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명희 신임 통상교섭본부장

유명희 신임 통상교섭본부장

산업통상자원부 설립 70여년 만의 첫 여성 1급 공무원이었던 유명희 신임 통상교섭본부장은 울산 출신으로, 서울대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행정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뒤 미국 밴더빌트대 로스쿨을 졸업했다.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에서 일하다 이후 산업통상자원부 자유무역협정교섭관 겸 동아시아자유무역협정추진기획단장, 통상정책국장 등을 역임했다.

박근혜정부 청와대에서 외신 대변인을 지내기도 했다.

김 대변인은 "유 본부장은 공직생활 초기부터 통상 분야에서 활동해온 최고의 통상전문가"라며 "굵직한 통상업무를 담당하며 쌓은 전문성과 실전경험, 치밀하면서도 강단 있는 리더십으로 통상 현안을 차질 없이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oneyb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