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KT, 새 5G 광인프라 도입…"5G망 구축 경쟁력 강화"

송고시간2019-02-21 11:46

'5G MUX'와 '25G광모듈' 도입…기존망 변경·신규 광케이블 구축 없이 5G 확장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KT[030200]는 5G 네트워크 구축 경쟁력를 강화하기 위해 '5G 멀티플렉서(5G MUX)'와 '25G 광모듈' 등 차별화된 5G 광인프라를 도입했다고 21일 밝혔다.

MUX는 초고속인터넷, 3G, LTE, 5G 등 다양한 서비스를 단일 회선으로 전송하고 수신할 수 있도록 광신호를 결합하고 분리하는 장비다. 기존 망에 '5G MUX'를 붙여 추가적인 광케이블 설치 없이 '플러그인'(plug-in) 방식으로 5G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기존 광케이블을 활용하면서도 망 구조 변경이 필요 없기 때문에 빠른 구축이 가능하고 광케이블이 깔려있는 곳에는 어디든 5G 구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KT는 '5G MUX'를 통해 기존 망 구조의 변경 없이 5G를 구축하고 초고속인터넷에 5G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기술을 세계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KT는 기존에 데이터센터용으로 사용되던 LWDM(LAN-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방식의 광모듈을 '이동통신용 25G 광모듈'로 새롭게 개발했다. 광모듈은 광인프라로의 연결을 위한 광전신호전환장치다.

LWDM방식의 25G 광모듈은 넓은 파장을 이용해 5G 기지국에서 타사 대비 25%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고 KT는 설명했다.

5G MUX 도입 시 기존 망 확장 구성 개념도
5G MUX 도입 시 기존 망 확장 구성 개념도

[KT 제공]

harris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