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포위된 IS 진영서 대규모 추가 탈출…"트럭 15대로 이송"

송고시간2019-02-21 02:58

로이터 "2천명 이상 빠져나와"…감시단체 "SDF, IS와 협상한 듯"

SDF "IS 전투원 섞였다면 모두 골라낼 것"

IS 진영서 대규모 탈출…"IS 전투원도 함께 빠져나와" 보고도
IS 진영서 대규모 탈출…"IS 전투원도 함께 빠져나와" 보고도

[AFP=연합뉴스]

(이스탄불=연합뉴스) 하채림 특파원 = 최후를 앞둔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진영에서 민간인 무리가 추가로 탈출했다.

시리아 동부 데이르에즈조르주(州) 바구즈에서 20일(다마스쿠스 현지시간) 트럭 약 15대가 성인 남녀와 어린이를 IS 진영 밖으로 실어날랐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IS를 포위한 쿠르드·아랍연합 '시리아민주군'(SDF)의 대변인 무스타파 발리는 "며칠간 노력해 민간인 피란 작업을 다시 시작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SDF는 최근 약 일주일간 공세를 사실상 중단하고 민간인 피란을 성사시키는 데 주력했다고 설명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바구즈의 IS 진영에서 빠져나온 인원이 2천명이 넘는다고 보도했다.

포위된 IS 진영서 대규모 추가 탈출…"협상으로 IS 대원도 대피"/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로 보기
IS 마지막 소굴서 벗어난 여자와 아이들
IS 마지막 소굴서 벗어난 여자와 아이들

[AFP=연합뉴스]

이달 초 탈출 행렬이 대부분 여자와 아이로 구성된 데 비해 이날 트럭에는 남자들도 다수 눈에 띄었다.

SDF는 짐칸이 컨테이너처럼 생겨 내부가 잘 드러나지 않는 트레일러형 트럭으로 사람들을 운송했다.

영국에 본부를 둔 시리아내전 감시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는 SDF와 IS 사이에 일종의 '투항 합의'가 타결된 것 같다고 보고했다.

이 단체의 라미 압델 라흐만 대표는 "협상이 타결됐다는 정보가 들어오고 있지만, 자세한 내용은 아직 모른다"고 말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주안에 '승리'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지만, IS 진영 안에 남은 민간인 '수백명' 등을 이유로 지난 한 주간 전투가 사실상 중단됐다.

트레일러로 IS 마지막 소굴서 벗어나는 여자와 아이들
트레일러로 IS 마지막 소굴서 벗어나는 여자와 아이들

[AP=연합뉴스]

수송 인원 가운데 전투원이 포함됐는지에 관해 발리 대변인은 "IS 진영을 벗어난 무리 중에 전투원이 섞여들었는지는 알 수 없다"면서 "분류 과정을 거치면 드러날 것"이라고 답변했다.

SDF는 IS 진영 내에 남은 인원이 얼마나 되는지는 알 수 없다면서도 "테러분자들이 아직 참호에 남아 있다"고 말했다.

미군 주도 국제동맹군은 "가장 강골인 IS 전투원이 아직 바구즈에 남아 있다"고 밝혔다.

IS 진영서 대규모 탈출…"IS 전투원도 함께 빠져나와" 보고도[AFP=연합뉴스]

IS 진영서 대규모 탈출…"IS 전투원도 함께 빠져나와" 보고도[AFP=연합뉴스]

tr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