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北김창선 정장 차림 외출…美측과 의전 협상 본격화 관측(종합2보)

'정장' 北의전팀 베트남 외교부 방문…경호·의전 협의 속도 전망
4일 연속 소피텔 호텔 집중 점검…김정은 숙소 낙점 소문 퍼져
다시 외출하는 김창선, 김철규
다시 외출하는 김창선, 김철규(하노이=연합뉴스) 민영규 특파원 =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과 김철규 호위사령부 부사령관이 19일 오후(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정부 게스트하우스를 나서고 있다. youngkyu@yna.co.kr

(하노이=연합뉴스) 김남권 민영규 특파원 =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흘도 채 남지 않는 가운데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하노이 방문을 준비 중인 북한 의전팀의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김 위원장의 비서실장격인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등 북한 의전팀은 하노이 도착 나흘째인 19일 오전 베트남 외교부를 방문했다.

하노이 도착 직후 전날까지 양복바지에 검은색 셔츠를 입고 일행을 지휘했던 김 부장은 이날은 깔끔한 정장 차림이었다. 그가 서류 가방을 든 모습도 포착됐다.

김 부장 외에도 김 위원장의 경호를 담당해온 김철규 호위사령부 부사령관과 지난달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의 워싱턴DC 방문에 동행했던 박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평화위) 부위원장 등 의전팀 전원이 정장 차림이었다.

김창선 부장이 방문한 베트남 외교부
김창선 부장이 방문한 베트남 외교부(하노이=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2차 북미정상회담을 여드레 앞둔 19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외교부 건물.
이날 오전 정장 차림으로 숙소를 나섰던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 일행이 이곳을 방문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superdoo82@yna.co.kr

김 부장 일행은 1시간여를 외교부에서 머문 뒤 숙소인 베트남 정부 게스트하우스(영빈관)로 돌아왔다. 같은 시간 베트남 외교부에 미국 의전팀도 함께 방문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김 부장 등 의전팀이 공식 회의에 적합한 정장 차림을 했다는 점에서 미국 측 대표단과 정상회담 경호 및 의전과 관련한 본격적 협의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미국 측에서는 김 부장의 협상 파트너인 대니얼 월시 백악관 부비서실장이 지난 15일 하노이에 도착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의전 및 경호 관련 준비를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장 등 북한 의전팀은 지난 17일 하노이 오페라하우스에서 미국측 대표단과 만나는 장면이 외신의 카메라에 잡히기도 했다.

김 부장 등은 또 오후 2시 30분께 전용 차량이 아닌 일반 승합차를 이용해 숙소를 빠져나가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을 둘러본 뒤 오후 3시께 숙소로 복귀했다.

김 부장이 전용 차량을 영빈관 앞에 계속 세워놓은 채 다른 차량을 이용해 취재진의 눈을 피한 것이다.

지난 16일 하노이에 도착한 김 부장은 이로써 4일 연속 소피텔 호텔을 점검했다. 이 때문에 이 호텔이 김 위원장의 숙소로 낙점됐다는 소문이 퍼지고 있다.

김 부장은 하노이 도착 첫날 당일에도 숙소에 도착한 뒤 전용 차량이 아닌 일반 승용차를 이용해 소피텔 호텔을 방문한 바 있다.

김창선, 이번엔 승합차 이동
김창선, 이번엔 승합차 이동(하노이=연합뉴스) 민영규 특파원 =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이 2차 북미정상회담을 여드레 앞둔 19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멜리아 호텔 방문을 마치고 건물을 나서고 있다.
김창선은 하노이 도착후 나흘 연속 멜리아 호텔과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하노이 호텔을 방문했다. 2019.2.19 superdoo82@yna.co.kr

김 부장은 또 이날 저녁 멜리아 호텔에 들렀다가 베트남 주재 북한대사관을 방문한 뒤 숙소로 돌아갔다.

대대적인 보수공사가 진행 중인 북한대사관도 김 위원장이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을 낳고 있다.

sout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9/02/19 22:2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