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진제스님 동안거 해제 법어 "화두일념 지속해야 진리 대면"

진제스님 동안거 해제 법어 "화두일념 지속해야 진리 대면" - 1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은 오는 19일 동안거(冬安居) 해제를 앞두고 부단한 정진을 당부하는 법어를 14일 발표했다.

진제 스님은 "해제일에 이른 지금까지 방장실을 찾아와서 대장부의 기개(幾個)를 펼치는 이를 보지 못함은 어인 일인가"라며 "그것은 온갖 분별(分別)과 망상(妄想)과 혼침(昏沈)에 시간을 다 빼앗겨서 화두일념(話頭一念)이 지속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석 달간 얼마만큼 마음에 우러나오는 화두를 챙기고 의심했는지 각자가 스스로 돌이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제 스님은 "견성법(見性法·깨달음)은 일념삼매(一念三昧)의 과정이 오지 않으면, '나'라는 생각의 분별심이 터럭만큼이라도 남아 있으면 절대 진리의 문을 통과할 수 없다"며 "화두일념이 지속되어 보는 찰나, 듣는 찰나에 화두가 박살이 나고 태산이 무너져야만 진리의 세계와 대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거란 겨울과 여름 각각 3개월씩 스님들이 외부와의 출입을 끊고 참선 수행에 전념하는 것을 말한다.

조계종 전국선원수좌회는 이번 동안거에 전국 100개 선원에서 2천33명의 스님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doubl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2/14 18:2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