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강경화 "방위비 협상 길었지만 성공적…선의·신뢰 덕분"

송고시간2019-02-10 14:51

베츠 美대표 "방위비분담협정, 韓 노력의 매우 중요한 부분"

강경화 외교장관
강경화 외교장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0일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관련) 총액 등에 있어 차이를 좁힌 것은, 그동안 우리가 쌓은 선의와 신뢰 덕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도렴동 청사에서 한국을 찾은 티모시 베츠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여기까지 오는 것이 매우 긴 과정이었지만, 결국은 성공적인 과정이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이어 "이 사안은 언론의 관심이 크기도 하고, 국회의 비준도 필요한데 지금까지 반응은 긍정적인 것 같다"면서 "일부 비판이 있지만 대응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츠 대표는 이에 "미국 정부는 한국이 한미동맹과 평화와 지역 안정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면서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은 그것의 일부분이지만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평가했다.

베츠 대표는 이어 "이번 우리의 합의가 (방위비 운용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양국 협력을 더욱 단단하게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방위비 분담 두고 마주한 한ㆍ미
방위비 분담 두고 마주한 한ㆍ미

2018년 6월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에서 열린 제10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 체결을 위한 제4차 회의에서 장원삼 외교부 한미 방위비분담협상 대표와 미국 티모시 베츠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대표가 악수를 하고 있다. 2018.6.26 [연합뉴스 자료사진]
superdoo82@yna.co.kr

hapyr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