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국민연금 수탁위 내일 2차회의…"조양호 연임반대엔 의견 일치"(종합)

"연임 안건 상정 관련 사측과의 비공개 대화 점검키로"
기금위의 대한항공·한진칼 관련 요구사항도 재검토할 듯
"국민연금은 대한항공 정상화 위해 주주권 행사하라"
"국민연금은 대한항공 정상화 위해 주주권 행사하라"(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대한항공 조종사노조와 직원연대지부 등 관계자들이 16일 오전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가 열리는 플라자 호텔 앞에서 국민연금의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일가에 대한 주주권행사(스튜어드십코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16 k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수탁위)가 29일 회의를 열고,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국민연금의 주주권행사에 대해 다시 한번 논의한다.

28일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에 따르면, 국민연금 최고의사결정기구인 기금운용위원회(기금위) 산하 수탁위는 29일 오후 서울 모처에서 회의를 열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대한항공[003490] 이사 연임에 대한 반대의결권 행사 방침 등을 논의한다.

오는 3월 대한항공 주주총회에서는 임기가 만료되는 조양호 대표이사에 대한 재선임 안건이 상정될 가능성이 있다.

수탁위 한 위원은 "지난 회의에서 국민연금에 조 회장의 재선임 안건이 주주총회에 올라올 것인지 사측과 비공개 대화를 해보라고 주문했기 때문에 그 결과를 듣기 위해 열리는 회의"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와 함께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적극적 주주권행사 여부와 관련해 기금운용위원회에서 수탁위에 요구한 사안을 재점검하려는 목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수탁위는 지난 23일 열린 첫 회의에서 조 회장의 연임 안건에 대해서는 반대표를 던진다는 데 의견이 일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사 연임 반대는 '경영참여형(적극적) 주주권행사'는 아니며, 국민연금은 과거에도 '과도한 연임'을 이유로 조 회장에 대해 반대의결권을 행사한 바 있다.

쟁점이 되고 있는 경영참여형 주주권행사는 임원의 선임·해임 또는 직무의 정지, 정관의 변경, 자본금 변경, 합병·분할·분할합병과 같은 주요 의사 결정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는 것을 말한다.

복지부는 이번 2차 회의에 대해서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적극적 주주권 행사여부 및 행사범위'는 2차 회의 안건이 아니며, 재논의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기금위는 지난 16일 수탁위에 경영참여형 주주권행사 여부를 검토하라고 지시하면서, 주주가치 훼손의 정의, 주주가치의 상승·하락의 측정 방법, 주주가치의 시기적 변동 가능성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수탁위는 23일 첫 회의를 열어 이사해임, 사외이사 선임, 정관변경,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등 '경영참여'에 해당하는 주주권을 행사할지 등을 논의했다.

복지부는 회의 이후 보도자료를 통해 총 9명의 위원이 의견을 밝혔고, 대한항공 경영참여 주주권행사에 대해서는 찬성 2명, 반대 7명, 한진칼에 대해서는 찬성 4명, 반대 5명이었다고 밝혔다.

찬성 측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반대 측은 단기매매차익 반환 등 기금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었다.

하지만 회의 이후 일부 위원들은 복지부가 판단에 활용하라고 제시한 자료가 부실했고, 기금위가 수탁위에 요구한 사항에 대해 제대로 설명을 하지 않았다고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금위는 내달 1일 회의를 열어 수탁자 검토 의견을 바탕으로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적극적 주주권 행사여부 및 행사범위를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한진칼·대한항공 지분 구조(CG)
한진칼·대한항공 지분 구조(CG)[연합뉴스TV 제공]

withwit@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1/28 19:1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