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성윤모 산업장관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방안 3월 발표"

송고시간2019-01-21 13:49

기념사 하는 성윤모 장관
기념사 하는 성윤모 장관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1일 조선호텔에서 열린 에너지업계 신년인사회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xyz@yna.co.kr

(세종=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정부가 탈원전으로 일감이 줄게 된 원전업계가 원전해체산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로드맵을 마련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1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에너지업계 신년인사회 축사에서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방안과 원전해체산업 종합 육성전략을 올해 3월까지 마련해 고리 1호기 해체를 계기로 세계 원전해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017년 10월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해외 원전해체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아직 확보하지 못한 원전 해체기술을 개발하고,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를 설립하겠다는 내용의 탈원전 후속 조치를 발표한 바 있다.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는 경주, 울산, 부산 등 지방자치단체가 유치를 희망하고 있으며, 정부는 지자체 협의를 통해 가능하면 3월에 대상 부지까지 발표할 방침이다.

성 장관은 또 "에너지전환이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되도록 분야별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실행하겠다"며 "기술개발, 인력양성,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방안 등을 포함한 재생에너지 산업경쟁력 강화방안을 오는 2월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소규모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통해 생산·저장한 전기를 중개사업자가 모아 거래하는 전력중개시장을 2월 개설하고, 3월에는 에너지효율 산업 육성을 위해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석유협회, 도시가스협회, 에쓰오일,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력[015760], 한국석유공사, 한국석탄공사, 한국에너지공단 등 에너지업계 경영진과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에너지업계 신년인사합니다
에너지업계 신년인사합니다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21일 조선호텔에서 열린 에너지업계 신년인사회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참석자들이 기념떡을 자르고 있다.
왼쪽부터 김창섭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 유정배 대한석탄공사 사장, 김영두 한국가스공사 사장직무대리, 양수영 한국석유공사 사장,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 김희천 한국전력공사 부사장, 김광식 한국에너지재단 이사장,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성윤모 장관, 김효석 대한석유협회장, 홍혜란 에너지시민연대 사무총장, 김구환 그리드위즈 대표, 구자철 한국도시가스협회장, 김기태 GS칼텍스 사장, 오스만 알감디 에쓰오일 CEO,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대표이사. xyz@yna.co.kr

blueke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