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이슈 컷] 무료 아기호텔 운영하는 '복지 천국' 덴마크

송고시간2019/01/11 06:30

기사 본문 인쇄 및 글자 확대/축소

(서울=연합뉴스) 전승엽 기자 김윤희 인턴기자 = 덴마크의 한 병원. 이 병원은 출산한 산모와 아기가 쉴 수 있는 무료 '아기 호텔'을 운영 중입니다. 부모의 소득이나 지위에 상관없이 태어난 아기가 평등한 삶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인데요. 이들은 호텔에 머물면서 의료진의 관리를 받게 됩니다. 물론 남편도 함께 합니다!. 산모들은 모유 수유 시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을 예방하거나, 아기를 돌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도 골라서 주문할 수 있는데요, 60~90%가 유기농입니다. 중요한 점은, 이 모든 혜택이 무료인데요. 주에서 지원받아 운영되기 때문이죠.

내가 낸 세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 수 있어 아주 유용하다고 생각해요. - 카산드라(Cassandra)

덴마크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세금 부담률은 세계 2위입니다. 그만큼 수준 높은 복지 정책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018]

'아기 호텔'도 세심한 아동 복지의 한 사례로, 산모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내고 있습니다.

자녀에게 평등한 가능성, 그리고 인생 최고의 시작을 줄 수 있는 것에 굉장한 만족감을 느낍니다. -사라(Sara)

우리나라는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죠. 정부도 이에 대응해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통해 아이와 보낼 수 있는 시간을 늘리고 임신 기간 및 육아 휴직을 합산해 최대 2년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보건복지부)

또한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확대하고 아동의 의료비를 제로화하는 방안을 내놨습니다. (출처:보건복지부)

우리나라에서도 산모와 아기에게 초점이 맞춰진 정책을 점차 확대하는 움직임입니다.

태아의 건강하고 동등한 삶의 시작에 초점 맞춘 덴마크의 세심한 정책,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이슈 컷] 무료 아기호텔 운영하는 '복지 천국' 덴마크 - 2

kiri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1/11 06:30 송고

댓글쓰기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