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日방위성, '레이더 갈등' 韓동영상 공개에 "입장 다르다" 반박

"한일 방위당국간 필요한 협의할 것"
日언론 "새로운 증거 제시 안 된 것으로 판단한 듯"
국방부, 한일 레이더 갈등 반박 영상 공개
국방부, 한일 레이더 갈등 반박 영상 공개(서울=연합뉴스) 국방부가 지난 4일 한일 '레이더 갈등' 일본 측 주장을 반박하는 동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사진은 조난 선박 구조작전 중인 광개토대왕함 상공에 저고도로 진입한 일본 초계기 모습(노란 원)으로 해경 촬영 영상이다. [국방부 유튜브 캡처] photo@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일본 방위성은 우리 국방부가 한일 '레이더 갈등'과 관련한 동영상을 공개한 것과 관련, "동영상 내용에 일본의 입장과는 다른 주장이 보인다"고 반박했다.

5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우리 국방부가 양국 레이더 갈등과 관련 일본 측의 주장을 반박하는 동영상을 공개하자 방위성은 지난 4일 밤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방위성은 '한국 해군 함정의 화기관제 레이더 조사(照射) 사안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자료에서 구체적 언급은 하지 않고 "방위성은 향후 한일 방위당국간 필요한 협의를 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국방부, 한일 레이더 갈등 반박 영상 공개
국방부, 한일 레이더 갈등 반박 영상 공개(서울=연합뉴스) 국방부가 지난 4일 한일 '레이더 갈등' 일본 측 주장을 반박하는 동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사진은 조난 선박 구조작전 중인 광개토대왕함 모습이다. 동영상에서 잠시 후 저고도로 진입한 일본 초계기가 보인다. [국방부 유튜브 캡처] photo@yna.co.kr

방위성은 "한국 해군의 '광개토대왕' 구축함에서 해상자위대 소속 P1 초계기에 대한 화기관제 레이더 조사는 불측의 사태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위험한 행위로, 이러한 사안이 발생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

방위성은 해당 자료를 인터넷 홈페이지에 영문으로도 함께 게재했다.

지난달 20일 우리 해군의 북한 조난 선박 구조 과정에서 발생한 레이더 가동 논란과 관련, 방위성이 이번에 낸 자료에 대해 통신은 "(반응을) 억제하는 측면도 보인다"고 설명했다.

NHK는 방위성의 이번 자료에서 "구체적 반론은 보이지 않았다"면서도 "방위성은 한국 측이 공개한 영상 대부분에 일본 측의 공개 영상이 사용됐다는 점에서 새로운 증거가 제시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해상자위대 내부에서도 "새로운 증거를 보이지 않았고 초계기에 부자연스러운 점도 없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한국 측의 동영상 공개에 대해 "설득력이 하나도 없다"는 전직 해상자위대 간부의 주장을 전했다.

방위성은 초계기의 비행기록 등을 토대로 방위당국 간 협의를 통해 한국 측에 반론할 계획이라고 NHK는 덧붙였다.

j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1/05 10:29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