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伊정부 "작년 11월20일 北대사대리 조성길→김천 교체"

송고시간2019-01-04 10:36

주한이탈리아대사관 관계자, 연합뉴스 질의에 답변

망명신청여부 등 추가질문에는 "확인해 줄 수 없어"

잠적한 이탈리아 주재 北대사대리 조성길
잠적한 이탈리아 주재 北대사대리 조성길

(로마 AP=연합뉴스)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작년 11월 부인과 함께 공관을 이탈해 잠적한 것으로 알려진 조성길(오른쪽에서 두번째)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대리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이정진 기자 =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대리였던 조성길 씨가 지난해 11월 초 공관을 이탈해 잠적한 지 약 십여 일 후 새 북한 대사대리가 부임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 관계자는 4일 조성길 잠적과 관련한 연합뉴스의 질의에 "현재로선 2017년 10월 9일부터 대사대리를 맡고 있던 조성길이 2018년 11월 20일 이후 김천(Kim Chon)으로 교체됐다는 점은 확인해줄 수 있다"고 밝혔다.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 관계자는 "그 외에 다른 사항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5B2Xen_tSJE

신임 주 이탈리아 북한 대사 대리인 김천이 기존에 북한대사관에서 근무하던 인물인지, 조 대사대리 잠적 이후 새로 북한에서 파견됐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탈리아 주재 북한대사관에는 조 대사대리와 또 다른 1등 서기관 1명, 3등 서기관 1명, 농업 담당 참사관 1명 등 총 4명의 공관원이 근무해왔다.

조성길 전 대사대리 부부는 임기 만료를 앞둔 지난해 11월 초 잠적했다고 정보당국 등이 전날 밝혔다.

잠적 이유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탈리아 등 외국 정부의 신변보호를 받으며 제3국으로 망명을 타진 중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탈리아 로마의 북한 대사관
이탈리아 로마의 북한 대사관

(로마 AP=연합뉴스) 3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남부에 위치한 주이탈리아 북한 대사관이 조성길 대사대리의 잠적과 서방 망명 타진설 속에 정적에 휩싸여 있다. leekm@yna.co.kr

jhcho@yna.co.kr, transil@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f3i3YVin7cI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