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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창어4호, 인류 최초 '달 뒷면' 착륙…우주굴기 과시(종합2보)

위성 통해 달 뒷면 사진 첫 전송…중국, 달의 양면 모두 정복
중국, 착륙 성공에 '환호'…"우주강국 이정표…역사적 순간"
中 창어4호, 인류 최초 '달 뒷면' 착륙…우주굴기 과시(종합2보) - 1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김윤구 특파원 = 지구에서 보이지 않는 달의 뒷면에 인류 최초로 중국 달 탐사선 '창어(嫦娥) 4호'가 3일 착륙에 성공했다.

중국중앙(CC)TV에 따르면 지난달 8일 중국 쓰촨(四川)성 시창위성발사센터에서 창정(長征) 3호 로켓에 실려 성공적으로 발사된 창어 4호는 이날 오전 10시 26분(현지시간) 달 뒷면의 동경 177.6도, 남위 45.5도 부근의 예정된 지점인 남극 근처에 착륙했다.

창어 4호의 목표 착륙 지점은 달 뒷면 남극 근처에 있는 폭 186㎞의 폰 카르만 크레이터다.

창어 4호는 이날 중국의 통신 중계 위성 '췌차오(鵲橋·오작교)'를 통해 처음으로 달 뒷면 사진을 보내 달 뒷면의 신비한 모습을 공개했다.

중국 달 탐사 프로젝트 총설계사 우웨이런(吳偉仁)은 "우리가 예상했던 달 뒷면 지점에 정확하게 착륙했다는 것은 매우 상징적인 일"이라면서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우주 강국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꿈이라고 말한 대로 중국은 지금 그 꿈을 이루고 있다"고 밝혔다.

우웨이런은 "창어 4호의 성공적인 착륙은 우주 강국을 만드는 데 이정표가 되는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중국 과학기술협회는 "창어 4호의 달 뒷면 착륙 성공은 우주 항공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을 전 세계로 확대하고 국제 협력을 촉진한다는데 의미가 크다"면서 "중국 우주항공에 획기적인 한 걸음을 내디뎠다"고 발표했다.

이 협회는 "창어 4호가 수집한 과학기술 데이터는 대외에 공개하고 세계 과학자들이 연구하는 것을 환영한다"면서 "창어 프로젝트는 중국의 우주항공 분야에서 대외 개방 협력의 플랫폼이다"고 언급했다.

인류 최초로 '달 뒷면' 착륙하는 창어 4호의 시뮬레이션 영상
인류 최초로 '달 뒷면' 착륙하는 창어 4호의 시뮬레이션 영상(베이징 신화=연합뉴스) 중국의 달 탐사선 '창어(嫦娥) 4호'가 3일 인류 최초로 지구에서 보이지 않는 달의 뒷면에 착륙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시뮬레이션 영상으로 중국 우주당국인 국가항천국(CNSA)이 제공한 것이다. 중국중앙(CC)TV는 지난달 8일 쓰촨(四川)성 시창위성발사센터에서 창정(長征) 3호 로켓에 실려 발사된 창어 4호가 이날 오전 10시 26분 달 뒷면의 동경 177.6도, 남위 45.5도 부근의 예정된 지점인 남극 근처에 착륙하는 데 성공했다고 전했다. ymarshal@yna.co.kr

앞서 창어 3호는 2013년 달 앞면에 착륙한 바 있다. 이로써 중국은 세계 최초로 달 앞면과 뒷면에 모두 착륙한 기록을 남기게 됐다.

지난달 12일 달 궤도에 진입한 창어 4호는 두 차례 궤도 조정을 거친 후 지난달 30일 예정된 착륙 준비 궤도에 진입해 3일 또는 4일 착륙이 예상됐었다.

창어 4호가 착륙에 성공함에 따라 착륙선 안에 들어있는 무인 로봇 탐사차(로버)가 나와 본격적인 탐사 활동에 나서게 된다.

이 탐사차는 달 뒷면 남극 근처의 지형을 관찰하고 달 표면의 토양과 광물을 분석하는 것은 물론 천문 관측, 중성자 방사선 탐지, 밀폐 공간 내 식물 재배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과학 활동에는 중국 내 28개 대학은 물론 네덜란드, 독일, 스웨덴,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과학자들도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달 뒷면 탐사 나설 창어4호의 무인로봇 탐사차
달 뒷면 탐사 나설 창어4호의 무인로봇 탐사차(베이징 EPA=연합뉴스) 중국의 달 탐사선 '창어(嫦娥) 4호' 안에 들어있는 무인 로봇 탐사차(로버)가 밖으로 나와 달 표면을 조사하는 상상도로 2일 중국 우주당국인 국가항천국(CNSA)이 제공한 것이다. 창어 4호가 3일 인류 최초로 지구에서 보이지 않는 달의 뒷면에 성공적으로 착륙함에 따라 이 탐사차도 달 뒷면 남극 근처 지형 관찰과 달 표면 토양 분석 등 다양한 임무 수행에 본격 나서게 된다. ymarshal@yna.co.kr

이번 임무가 성공한다면 비록 특정 분야이기는 하지만 중국이 그간 맹렬히 뒤쫓던 미국과 러시아를 처음으로 제치게 된다는 점에서 중국의 '우주 굴기'를 상징하는 이벤트가 될 전망이다.

그간 유·무인을 막론하고 달 뒷면에 착륙하려는 시도가 이뤄지지 않은 것은 지구와 달 뒷면의 직접적인 통신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착륙선이 지구에서 보이지 않는 달 뒷면으로 들어가는 순간부터 지구와 교신이 끊어지게 된다.

중국은 지난 5월 통신 중계 위성 '췌차오'를 쏘아 올리는 방식으로 이런 기술적 난제를 극복했다. 췌차오 위성은 달 뒷면과 지구를 동시에 바라보면서 양측 간에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달 뒷면이 달의 앞면보다 운석 충돌구(크레이터)가 훨씬 더 많아 지형이 복잡하다는 점도 탐사선 착륙에 장애로 요인으로 작용했다.

창어 4호는 산처럼 돌출한 지형과 충돌을 막고자 수직에 가까운 궤도로 착륙을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은 나아가 2020년까지 창어 5호를 발사해 달 표면을 탐사하고 샘플을 채취한 후 탐사차와 착륙선을 모두 지구로 귀환시키는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창어 4호가 달 뒷면에 착륙하자 중국 전역은 환호로 가득찼다.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창어 4호가 달 뒷면 착륙 성공을 통해 인류와 항공 역사에서 쾌거를 거뒀다면서 미국의 아폴로 계획이 미국과 소련의 냉전에서 시작된 것과 달리 중국의 달 탐사 프로젝트는 인류운명공동체를 실현해왔다고 자찬했다.

펑파이(澎湃)는 "창어 4호는 달 지질과 자원 정보를 더욱 깊이 있게 과학적으로 탐사하고 달 관련 자료를 보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의 대표적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에는 축하 댓글이 쏟아졌으며 착륙 관련 동영상 조회 수만 400만 건을 넘어섰다.

president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1/03 16:24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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