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軍 "日초계기영상 공개 대응해 반박영상 제작중…영어판도"

송고시간2018-12-31 23:57

일 방위성, 광개토대왕함 레이더 가동 상황 공개
일 방위성, 광개토대왕함 레이더 가동 상황 공개

(서울=연합뉴스) 일본 방위성은 지난 20일 동해상에서 발생한 우리 해군 광개토대왕함과 일본 P-1 초계기의 레이더 겨냥 논란과 관련해 P-1 초계기가 촬영한 동영상을 유튜브를 통해 28일 공개했다. 2018.12.28 [일본 방위성 유튜브 캡쳐]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한일간의 '레이더 갈등'과 관련, 국방부는 일본 정부의 해상자위대 초계기(P-1) 촬영 동영상 공개에 대응해 반박 동영상을 제작 중이라고 31일 밝혔다.

국방부 당국자는 "일본이 공개한 동영상을 가지고 우리 합동참모본부 관계자가 우리 군의 입장을 설명하는 내용이 담긴 동영상을 제작 중"이라며 "조만간 제작이 끝나면 국방부 유튜브 계정을 통해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일 동해상에서 북한 어선 구조 활동을 하던 우리 해군 구축함(광개토대왕함)이 자국의 해상초계기를 향해 사격통제(화기관제) 레이더를 가동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우리 군은 일본 초계기를 향해 사격통제 레이더를 운용하지 않았고 오히려 일본 초계기의 저공비행으로 우리 함정이 위협을 받았다는 입장이다.

국방부 당국자는 반박 동영상 제작 배경에 대해 "일본 정부가 공개한 초계기 동영상에 영어 자막이 있어 국제적으로 일본의 주장이 확산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며 "국방부도 한글판을 먼저 제작한 뒤 영어판 동영상도 제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hoj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