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민주 "따뜻한 민주주의자 김근태가 그립습니다"(종합)

송고시간2018-12-30 15:14

당 홈페이지에 현수막…SNS에서도 고인 7주기 릴레이 추모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화면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화면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30일 논평을 내고 고(故) 김근태 전 열린우리당(더불어민주당의 전신) 의장의 7주기를 추모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우리 시대 가장 따뜻했던 민주주의자, 김근태 의장이 우리 곁을 떠난 지 어느덧 일곱 번째 해를 맞이했다"며 "희망은 힘이 세다는 신념 하에 일생을 약자의 편에 서서 든든한 기둥이 되어준 그의 모습은 김근태 정신으로 여전히 우리 곁에 살아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하나가 되지 않으면 이길 수 없다는 김 의장의 유지를 받들어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국민과 하나가 돼 더 큰 민주주의, 따뜻한 민생경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다시 한번 더불어 행복시대, 새로운 민주주의의 완성을 다짐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김 전 의장의 7주기를 맞아 당 홈페이지에 "따뜻한 민주주의자, 김근태가 그립습니다"라는 제목의 추모 현수막을 내걸었다.

다수 민주당 의원들은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김 전 의장의 넋을 기렸다.

우원식 의원은 페이스북에 "전망과 경로가 흔들리는 이때 김근태 형이 더욱 그립습니다"라며 "'김근태 형이면 지금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하실까?'가 나의 행동지침"이라고 적었다.

전날 마석 모란공원에서 김 전 의장의 묘역을 참배한 박완주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김근태 의장님을 그리워하는 선후배 동지들이 전국에서 많이도 모였습니다"면서 "혹한의 추위라지만 따듯한 햇살이 내리쬐고 있습니다. 바람이 불면 당신인 줄 알겠습니다"라고 그리움을 표했다.

고(故) 김근태 전 의원 7주기 추모미사
고(故) 김근태 전 의원 7주기 추모미사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29일 오전 서울 도봉구 창동성당에서 열린 고(故) 김근태 전 의원 7주기 추모미사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왼쪽) 등 참석자들이 미사를 드리고 있다. 2018.12.29 hanjh@yna.co.kr

앞서 김 전 의장의 유족을 비롯한 정계인사와 지지자들은 전날 도봉구 창동성당에서 고인의 7주기를 기리는 추도미사를 거행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추도사에서 "당신의 삶은 꿈과 희망, 민주주의와 인권을 상징하는 김근태 정신으로 승화됐다"며 "그곳 하늘에서도 대한민국의 한 걸음 한 걸음을 지켜봐 달라"고 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김근태 선배께서 소외된 사람들, 고통받는 사람들,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 하신 실천을 뒤따르기 위해 정치를 하고 있다"며 고인을 추모했다.

kyungh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