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러, '시리아 공습' 이스라엘 비난…"주권침해, 안보리결의 위반"

송고시간2018-12-26 22:56

다마스쿠스 상공으로 발사되는 시리아 방공미사일
다마스쿠스 상공으로 발사되는 시리아 방공미사일

(다마스쿠스 신화=연합뉴스) 25일(현지시간)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상공으로 시리아군의 방공미사일이 발사되고 있다. 시리아군은 이날 레바논 상공에서 이스라엘 전투기가 다마스쿠스 쪽으로 발사한 미사일을 방공망으로 중도 차단했다고 SANA통신이 보도했다. ymarshal@yna.co.kr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가 26일(현지시간) 하루 전 이뤄진 이스라엘 공군의 시리아 공습을 비난하고 나섰다.

러시아 외무부는 26일 언론보도문을 통해 "25일 늦은 저녁 이스라엘 공군 전투기 F-16 6대가 레바논 상공에서 (시리아) 다마스쿠스 외곽에 공격을 가했다는 정보가 들어오고 있다"면서 "시리아 측에 물질적 손해가 발생했으며 3명의 시리아 군인이 부상했다"고 전했다.

외무부는 "이스라엘 공군의 공습은 다마스쿠스와 (레바논) 베이루트 공항에 착륙하려는 민간 항공기들을 방패막이 삼아 이루어졌다는 점에 주목한다"면서 "공습 사실 자체와 공습 방법 모두 아주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킨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시리아 주권에 대한 심각한 훼손이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의 위반"이라고 비난했다.

외무부는 이어 "이스라엘군이 발사한 16발의 미사일 가운데 14발이 시리아 방공망에 의해 격추됐다"고 덧붙였다.

시리아 국영 사나통신도 앞서 시리아군이 25일 밤 레바논 상공에서 이스라엘 전투기가 다마스쿠스 쪽으로 발사한 미사일을 방공망으로 중도에 차단했다고 자국군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스라엘은 시리아 공습 사실을 확인하지 않고 있다.

이스라엘은 시리아 내 이란 패권 확장을 차단한다는 명분으로 수시로 시리아를 공습하지만 공격 사실을 확인하는 일은 드물다.

러시아는 2015년 9월부터 자국 공군 전력을 시리아에 파견해 반군과 내전을 벌이는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 정권을 지원해 오고 있다.

시리아 방공망이 25일 밤(시리아 현지시간) 다마스쿠스 부근 상공에서 이스라엘 미사일을 요격하는 모습이라며 국영 사나통신이 공개한 이미지 [AP=연합뉴스]

시리아 방공망이 25일 밤(시리아 현지시간) 다마스쿠스 부근 상공에서 이스라엘 미사일을 요격하는 모습이라며 국영 사나통신이 공개한 이미지 [AP=연합뉴스]

cjyou@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