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붕괴 위험' 삼성동 대종빌딩 폐쇄…"입주사 34%만 이사마쳐"(종합)

강남구, 출입제한…"거주자 없지만 일부 업체 짐 남아"
임시 사무공간 지원…건물주, 대표단 구성해 정밀안전진단 논의
'붕괴 위험' 삼성동 대종빌딩 폐쇄(CG)
'붕괴 위험' 삼성동 대종빌딩 폐쇄(CG)[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붕괴 위험이 발견된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종빌딩이 13일부터 일반인의 출입이 제한됐다.

서울 강남구청은 이날 현장 브리핑에서 대종빌딩의 전 출입문을 0시부터 폐쇄했다고 밝혔다. 전날 제3종시설물 지정에 따른 조치다.

박중섭 건축과장은 "폐쇄조치 후 출입을 철저히 통제하고 있다"며 "현재 거주자는 없지만, 입주업체 79곳 중 물건이 남은 업체가 일부 있다"고 밝혔다.

강남구에 따르면 오후 5시 기준 입주업체 79곳 중 27곳(34%)만 완전히 이사를 했다.

미처 짐을 빼지 못한 입주자들은 구의 허가를 받아 짐을 빼내고 있다.

갑자기 건물을 비우게 된 건물주와 임차인들은 이날 각각 회의를 열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짐 옮기는 입주업체 관계자
짐 옮기는 입주업체 관계자(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13일 오전 붕괴 위험이 발견된 서울 삼성동 대종빌딩에서 한 입주업체 관계자들이 짐을 옮기고 있다. 관할구청인 강남구는 우선 입주자들에게 건물을 비우도록 했고, 이후 건물주와 협의해 정밀안전진단을 벌일 계획이다. jieunlee@yna.co.kr

건물주들은 이날 회의에서 대표단 4명을 구성해 긴급보강공사와 정밀안전진단 협의에 나섰다. 임차인들도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남구는 우선 구가 확보한 안전기금으로 2층 중앙 기둥 주변에 지지대를 설치하는 긴급 보강공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날 지하 1층, 지상 5층 총 6개층을 공사 범위로 정했고, 16일까지 공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보강공사 비용 분담은 건물주들과 협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약 2개월이 걸리는 정밀안전진단은 건물주의 동의가 필요하다. 대종빌딩은 건물주가 113명에 달해 동의 절차에만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우려됐다. 다행히 건물주들이 이날 회의에서 대표단을 구성해 구와 협의에 나서면서 안전진단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강남구는 사무실을 구하지 못한 입주자를 위해 동주민센터, 보건소, 청년창업지원센터 등의 빈 공간을 파악해 입주자에게 임시 사무공간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붕괴위험으로 출입 통제된 대종빌딩
붕괴위험으로 출입 통제된 대종빌딩(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13일 오전 붕괴 위험이 발견된 서울 삼성동 대종빌딩에 출입통제선이 설치돼 있다. 관할구청인 강남구는 우선 입주자들에게 건물을 비우도록 했고, 이후 건물주와 협의해 정밀안전진단을 벌일 계획이다. jieunlee@yna.co.kr

내부 관리인원도 최소화하기로 했다. 현재 주간에는 24명(관리사무소 7명, 경비 4명, 주차 6명, 청소 7명), 야간에는 4명이 근무 중이나 앞으로 필수요원만 근무하도록 할 계획이다.

대종빌딩 인근에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경찰 순찰차 1대가 24시간 교대 근무 중이며, 소방 인력과 3t 규모 소방차가 인근에 대기 중이다.

대종빌딩 1층에 삼성동지점을 운영하던 SH수협은행 관계자는 "11일부터 길 건너 테헤란로지점에 임시영업점을 운영하고 있지만 기업고객이 많다 보니 아직 큰 불편은 없다"며 "재입주는 어려워 보여 정밀진단 결과를 보고 향후 대응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근 공인중개소 관계자는 "대종빌딩 입주자 대부분은 사무실과 상가로 월세 계약자들이 많다"며 "아직 계약 해지 문의나 다른 사무실 임대 문의가 많지는 않다"고 전했다.

대종빌딩은 지하 7층 지상 15층에 연면적 1만4천799㎡ 규모로 1991년 준공됐다.

지난달 말 기둥에서 균열이 발견됐고, 11일 긴급안전진단 결과 최하 등급인 E등급으로 추정됐다. 이에 강남구는 전날 구가 직접 관리하는 3종시설물로 지정하고 이날 0시부터 출입제한 조치를 했다.

삼성동 대종빌딩 긴급진단 결과 (CG)
삼성동 대종빌딩 긴급진단 결과 (CG)[연합뉴스TV 제공]

okk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8/12/13 20:01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