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소형 풍력발전 풍력자원 측정 면제…원격계측도 허용

송고시간2018-12-09 11:00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앞으로 풍력발전기를 설치하려는 지역의 바람 속도와 방향 패턴 등 풍황(風況)에 대한 측정 의무가 소형 풍력발전기에 대해서는 면제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설비용량 30㎾ 이하 소형 풍력발전기에 대한 풍황 계측 의무를 면제하도록 관련 고시를 개정하고 오는 10일부터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현재 모든 풍력 사업자는 발전사업허가를 신청하기 전에 최소 1년 이상 사업지역의 풍황 자원을 측정해야 한다. 부동산 투기 등의 목적으로 풍력발전이 가능한 지역을 선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규정이다.

그러나 풍황 측정 비용과 시간이 부담스러운 소형 풍력업계는 중·대형 사업자와 같은 기준을 적용받아 사업 추진이 어렵다며 개정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설비용량 30㎾ 이하의 소형 풍력발전기로 구성된 총 설비용량 1천㎾ 이하의 풍력발전단지만 풍황 계측 의무를 면제했다.

이번 고시 개정에 따라 풍력업계의 라이다 등 원격감지계측기를 이용한 풍황 측정도 가능해졌다.

지금까지는 기계식으로 풍황을 측정하는 고정식 계측 타워를 주로 사용해왔으나 업계에서는 원격 측정도 가능하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해달라고 요청했다.

남부발전 32㎿급 강원도 정암풍력단지 준공
남부발전 32㎿급 강원도 정암풍력단지 준공

(부산=연합뉴스) 한국남부발전은 강원도 정선군에 32.2㎿급 정암풍력단지를 준공했다고 5일 밝혔다. 2018.11.5 [남부발전 제공]
pcs@yna.co.kr

blueke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