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복지부, 탕약 등 한약전문조제시설 2곳 첫 인증

모커리한방병원·자생한방병원 남양주 원외탕전실

(서울=연합뉴스) 서한기 기자 = 보건복지부는 원외탕전실 인증제를 도입한 지난 9월 이후 11개 기관을 평가해 인증기준을 충족한 '모커리한방병원 원외탕전실'(일반한약)과 '자생한방병원 남양주 원외탕전실'(약침) 등 2곳의 원외탕전실을 최초로 인증하고 인증마크를 부여했다고 6일 밝혔다.

원외탕전실은 의료기관 외부에 별도로 설치돼 한의사의 처방에 따라 탕약, 환제, 고제 등의 한약을 전문적으로 조제하는 시설로 2017년 12월 기준 전국에 98개소가 운영 중이다.

일반한약 분야 인증을 받은 모커리한방병원 원외탕전실은 중금속, 잔류농약검사 등 안전성 검사를 마친 규격품 한약재를 사용하는지 등을 포함해 139개 기준항목(정규 81개, 권장 58개) 평가를 통과했다.

약침 분야 인증을 받은 자생한방병원 남양주 원외탕전실은 청정구역 설정·환경관리, 멸균 처리공정 등 218개 기준항목(정규 165개, 권장 53개) 평가를 통과했다.

원외탕전실 인증 유효기간은 3년이다.

복지부는 인증받은 원외탕전실의 질을 지속해서 유지하도록 유도하고자 매년 자체점검하도록 하고 현장평가를 할 계획이다.

한약이 안전하게 조제되는지 검증하고자 도입한 원외탕전실 인증제는 탕전시설·운영뿐 아니라, 원료 입고부터 보관·조제·포장·배송까지의 전반적인 조제 과정을 평가·인증하는 제도이다.

인증받은 원외탕전실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와 한약진흥재단 홈페이지(www.nikom.or.kr)에 게시된다.

복지부 현수엽 한의약정책과장은 "원외탕전실 인증마크를 통해 안전하게 조제된 한약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 조제 한약의 질을 높이고자 인증 탕전실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8년 인증 원외탕전실 현황]

종별 한방의료기관명 원외탕전실명 지역 인증 유효기간
일반한약 모커리한방병원 모커리한방병원
원외탕전실
경기도 성남시 2018.12 ∼ 2021.12
약침 자생한방병원 자생한방병원
남양주 원외탕전실
경기도 남양주시 2018.12 ∼ 2021.12

<일반한약 조제 원외탕전실 인증마크>
<일반한약 조제 원외탕전실 인증마크>

<약침 조제 원외탕전실 인증마크>
<약침 조제 원외탕전실 인증마크>

sh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8/12/06 12:01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