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트럼프 '넌 해고야'·라이언 킹 '하쿠나 마타타'…상표권 논란

송고시간2018-12-03 16:45

힐튼 '화끈해요', 매켄로 '농담하는 거지'…BBC, 논란의 말들 조명

(서울=연합뉴스) 이동경 기자 = 애니메이션 영화 라이언 킹에 등장한 대사 '하쿠나 마타타'(Hakuna Matata)에 대해 케냐가 항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동아프리카 지역에서 일상적인 용어로 쓰이는 스와힐리어인 하쿠나 마타타는 "문제없어!" 또는 "걱정하지 마!"라는 의미다.

라이언 킹을 제작한 월트디즈니가 최근 각종 캐릭터 제품을 위해 이 대사를 상표권 등록한 것에 대해 케냐 언론들이 '문화 도용'이라며 항의하고 있다고 영국 BBC방송이 2일 보도했다.

BBC는 이를 계기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당신은 해고야'(You're fired!)를 포함해 상표권이 주인공이 된 말들을 소개했다.

월트디즈니의 애니메이션 라이언 킹
월트디즈니의 애니메이션 라이언 킹

힐튼호텔 그룹의 상속녀인 패리스 힐튼은 리얼리티 TV쇼 '심플 라이프'에 출연할 때 캐치프레이즈가 '화끈해요'(That's hot)였다.

그는 2004년 이 말을 상표권 등록했고, 2007년 이를 무단으로 사용한 카드업체인 '홀마크'(Hallmark)를 상대로 10만 달러의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양측은 소송을 접고 미상의 액수에 합의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 '아프리카 문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나이지리아 작가 치누아 아체베는 1958년 데뷔 소설 '모든 것이 산산이 부서지다'(Things Fall Apart)로 세계적 명성을 얻었다.

미국의 래퍼 50센트(본명 커티스 잭슨)가 2011년 암에 걸린 미식축구 선수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Things Fall Apart'에 주인공으로 출연하려다가 아체베 변호사측으로부터 상표권 침해라는 이의 제기를 당했다.

영화 제작진은 100만달러의 합의금을 제시했으나, 결국 뜻을 관철하지 못하고 영화 제목을 'All Things Fall Apart'로 고쳐야 했다.

흥미로운 것은 아체베는 이 소설 제목을 창작한 것도 아니고, 상표권 등록도 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 문구는 아일랜드 출신의 시인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가 1919년 창작한 시 속에 등장한다고 BBC방송은 전했다.

아체베는 지난 2013년 82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테니스 경기중인 존 매켄로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테니스 경기중인 존 매켄로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스포츠계의 전설로 불리는 인사들도 상표권 이슈에 등장한다

테니스 라인 판정(line call)과 관련해 심판에 대한 거친 항의와 욕설로 '코트의 악동'으로 불렸던 테니스계 전설 존 매켄로의 유행어 '유 캔 낫 비 시리어스'(You cannot be serious!)가 유명하다.

"농담하는 거지" 또는 "어떻게 그런 말을 할 수 있나" 등으로 해석되는 매켄로의 이 코멘트는 1981년 메이저대회인 윔블던에서 처음 터져 나왔다.

이후 TV 오락프로그램과 티셔츠 제작을 위해 상표권 등록이 됐고, 그의 자서전 표지를 장식하기도 했다.

세계 복싱·격투기 마니아들에게 낯익은 링 아나운서 마이클 버퍼가 경기 전 링 위에서 특유의 톤(tone)으로 양 선수를 소개하면서 하는 말 가운데 '렛츠 겟 레디 투 럼블'(Let's get ready to rumble!)이 있다.

"(깡패들의)싸움판을 한번 즐깁시다"라는 의미의 이 코멘트는 1990년대에 수영복과 커피잔, 오락프로그램 등을 위해 상표권 등록이 됐고 버퍼는 수억 달러를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2004년 어프렌티스에 출연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AP=연합뉴스 자료사진]
2004년 어프렌티스에 출연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AP=연합뉴스 자료사진]

트럼프가 리얼리티 TV쇼인'어프렌티스'(견습생)를 진행하면서 유행시킨 '당신은 해고야'(You're fired)는 두말할 나위가 없다.

뉴욕을 배경으로 하는 어프렌티스는 연봉 25만 달러(약 2억8천만 원)의 트럼프 계열사 인턴십을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 과정을 그린 일종의 직업 오디션 프로그램이다.

트럼프는 2004년 알코올음료와 카지노 서비스 등을 위해 이 말의 4가지 버전을 상표권 등록하려 했지만 미국 특허상표청(USPTO)은 교육용 보드게임인 '당신은 채용됐어'(You're Hired!)와 혼동된다는 이유로 승인해주지 않았다.

한편, 올해 상표권 등록 목록에서는 차기 대통령선거에서 트럼프 경쟁자가 등록한 것으로 보이는 "2020년 당신은 해고야"(You're fired 2020)가 포함됐다고 BBC는 보도했다.

이밖에 미국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도 히트한 노래의 가사 속 구절들을 최근 수년간 상표권 등록하기도 했다.

hopem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