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문화콘텐츠 산업 변화와 소비전망'…한국문화경제학회 학술대회

'문화콘텐츠 산업 변화와 소비전망'…한국문화경제학회 학술대회 - 1

▲ ㈔한국문화경제학회(회장 유승호 강원대 교수)는 오는 30일 서울 대학로 예술가의 집에서 '한국문화경제학회 2018 가을 학술대회'를 연다고 27일 밝혔다.

한국문화경제학회와 강원대 사회통합연구센터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이번 학술대회의 기본 주제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변화와 소비 전망'이다.

30일 오후 '글로벌 플랫폼과 새로운 기회'를 주제로 하는 특별기획 세션에서는 뉴 플랫폼으로서 규제와 경쟁 환경 논란에 있는 'OTT(over-the-top)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발표와 토의가 진행된다.

발제자들은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 글로벌 플랫폼 기업의 국내 진출과 사업 확장에 따른 위협과 기회를 진단하고, 바람직한 산업 발전 전략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에 집중할 예정이다.

특별기획 세션 발표에 나서는 고정민 홍익대 교수는 '콘텐츠 동등 접근', '방송 프로그램 심의', '국내 기업과 해외 기업의 역차별 규제' 등 3개 현안에 대한 시급한 대응을 강조할 계획이다.

고 교수는 콘텐츠에 대해 일부 불필요한 동등 접근권 개념은 제외하고 방송 프로그램의 경우 사전 심의, 사후 심의를 강제한 규제를 축소하고 수익 분배와 홀드백 기간 등 역차별 문제는 즉각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할 방침이다.

아주대 김민규 교수는 자체 자율 등급제와 사후 규제로 전환하고 있는 게임물 콘텐츠에 대한 내용성 규제와 산업 발전 정책 프로그램 변화를 소개하며 "게임 산업에서 애플과 구글의 글로벌 동시 서비스가 본격화하며 온라인 게임의 글로벌 가치와 지역성이 충돌해 왔다"며 "시간을 다투는 게임 콘텐츠 산업 발전을 독려하기 위해서는 개발과 서비스 비용을 절감토록 하는 정책 규제의 글로벌 기준 수립이 필수"라고 강조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8/11/27 15:47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