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서울시 "가스·전기수송관 등 공동구 일제점검…KT화재 계기"

송고시간2018-11-26 10:48

"공동구 네트워크 형성·정보공유 필요"

불에 탄 광케이블
불에 탄 광케이블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2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아현지사 화재 현장에서 불에 탄 광케이블이 노출돼 있다. 2018.11.25
utzza@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방현덕 기자 = 지난 24일 서울 서대문구 KT 아현지사에서 발생한 통신구 화재로 큰 혼란이 빚어진 가운데 서울시가 전기, 가스, 상하수도 수송관 등 공동구 일제점검에 나선다.

서울시 관계자는 26일 "KT 아현지사 화재를 교훈 삼아 서울시가 관리하는 가스, 전기, 상하수도 등 여러 수송관 관련 공동구 점검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공동구 관리 주체 간 네트워크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도 살펴볼 것"이라며 "하나의 공동구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정보를 공유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화재 당일 KT 아현지사를 찾아 "이런 사고로 통신 인프라가 한 번 중단되면 시민불편은 물론 소상공인들이 영업 자체를 못 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며 "일단은 정부와 협력해 조속한 복구에 주력하고, 향후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원인조사와 함께 공동구 전반에 대한 관리대책을 세심하게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KT 아현국사 화재로 통신장애 이틀째 계속
KT 아현국사 화재로 통신장애 이틀째 계속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KT 아현국사 화재로 통신장애가 이틀째 계속되고 있는 25일 오후 서울의 한 상점가 ATM 기기에 장애 관련 안내 문구가 붙어있다. 2018.11.25
kane@yna.co.kr

이번 화재는 24일 오전 11시 12분쯤 KT 아현지사 지하 1층에서 불이 났다는 신고가 접수된 뒤 6m 깊이에 위치한 통신구 79m가량을 태우고 10시간 뒤인 오후 9시 26분 완전히 진화됐다. 그러나 화재로 시작된 통신 두절 사태가 서울 서대문구, 용산구, 마포구, 중구, 은평구 등 5개 구와 경기도 고양시 일부 지역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서울 내에서 공동구 관련 화재가 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1994년 3월 서울 종로5가 통신구 화재로 서울시내와 수도권 일대에 통신두절 사태가 빚어졌고, 같은 해 11월에는 대구 지하통신구에서 불이 났다. 2000년 2월에는 서울 여의도 전기·통신 공동구 화재로 사흘간 통신장애가 발생했다.

KT 화재 2차 합동감식…국과수도 참여해 정밀조사 /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로 보기

chopar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