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대구도시철 3호선 부품파손 원인조사 속도…앵커 볼트 시편 채취

송고시간2018-11-12 16:00

공인기관서 시편 36개 인장 강도·굽힘 시험…"이달 말 결과 나와"

앵커 볼트 시편 채취
앵커 볼트 시편 채취

(대구=연합뉴스) 12일 대구 북구 칠곡 차량기지에서 민간 전문업체 관계자가 3호선 콘크리트 궤도 빔에 사용된 앵커 볼트 시편 채취 작업을 하고 있다.2018.11.12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제공]

(대구=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 지난달 궤도 빔 연결 장치(핑거 플레이트) 탈락으로 전원 공급이 끊겨 전 구간 운행이 중단됐던 대구 도시철도 3호선 사고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사고원인 규명과 대책수립을 위해 외부전문가 15명으로 구성한 안전위원회는 12일 오전 북구 칠곡 차량기지에서 3호선 궤도 빔 핑거 플레이트 고정에 사용된 앵커 볼트, 베이스 플레이트와 콘크리트 구조물을 연결하는 앵커 볼트 시편 36개를 채취했다.

위원회는 시편 36개를 국가 공인기관에 의뢰해 인장 강도 및 굽힘 시험을 할 계획이다. 결과는 이달 말께 나올 예정이다.

위원회는 지난 6일 달서구 도시철도공사 본사에서 2차 회의를 열고 핑거 플레이트 제작 및 설치 적절성 등을 검토했다.

3차 회의는 다음 달 4일께 열린다. 이 자리에서 시편 시험 결과 등을 공유하고 3호선 사고원인에 대한 결론을 잠정적으로 내릴 예정이다.

앵커 볼트 시편
앵커 볼트 시편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제공]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은 지난 10월 2일 오후 4시 19분께 핑거 플레이트 탈락으로 전원 공급이 끊기는 바람에 전 구간 운행이 중단된 뒤 11시간 만에 운행을 재개했다.

대구도시철도공사는 당시 사고원인에 대해 "핑거 플레이트는 기온에 따라 수축·팽창하는 궤도 빔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장치로 장기간 운행으로 피로하중이 누적된 부품이 강풍 등 복합적인 영향으로 떨어졌다"고 밝혔다.

su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