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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서비스협력사 직접채용 협상 타결…8천700명 경력 입사(종합)

송고시간2018-11-02 14:00

잠정합의안 노조 찬반투표 가결…합의 200일만에 합의서 서명

비정규직 문제·백혈병 분쟁·순환출자 고리 등 난제 속속 '마무리'

삼성전자서비스 직접고용 조인식
삼성전자서비스 직접고용 조인식

(서울=연합뉴스) 2일 경기 수원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에서 삼성전자서비스와 삼성전자서비스지회 관계자들이 협력사 직원 직접고용에 최종합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나두식 지회장, 금속노조 김호규 위원장, 삼성전자서비스 최우수 대표, 삼성전자서비스 인사팀장 전병인 상무. [삼성전자 제공]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 삼성전자서비스가 협력업체 직원 8천700여명을 경력직으로 직접 채용한다.

삼성전자서비스는 2일 "협력사 직원 직접 고용과 관련한 협상이 최종 타결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지난 4월 17일 노사 양측이 '협력업체 직원의 직접 고용 합의서'에 서명한 지 200일만이다.

직접 고용 대상은 협력사의 정규직과 근속기간 2년 이상의 기간제 직원으로, 수리 협력사 약 7천800명과 상담 협력사(콜센터 직원) 약 900명 등 모두 8천700여명에 달한다.

협상이 최종 마무리됨에 따라 이들 직원은 채용 절차를 거쳐 내년 1월 1일 자로 경력 입사하게 된다.

삼성전자서비스 최우수 대표와 금속노조 김호규 위원장 및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나두식 지회장 등은 이날 오후 경기도 수원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에서 최종 합의서에 서명했다.

앞서 노사는 지난 4월부터 총 30여차례에 걸친 실무협상을 진행한 끝에 지난달 말 직접 채용 범위와 임금 체계 등 주요 쟁점 사안에 대해 합의했다.

노조는 지난 1일부터 잠정 합의안을 놓고 노조원 찬반투표를 했으며, 이날 개표 결과 가결된 것으로 나타났다.

노사는 최근 마무리 협상에서 수리직과 자재직 직원은 직접 고용하기로 합의했고, 논란이 됐던 콜센터 직원 직접 채용 문제는 콜센터 전문 자회사(삼성전자서비스CS㈜)를 설립하는 방향으로 정리됐다.

콜센터 직원들은 오는 5일 자로 입사하게 된다. 특히 인력의 70% 이상이 여성임을 고려해 모성보호, 육아지원 제도 등 맞춤형 복지를 강화하는 한편 상담 업무 환경도 개선하기로 했다.

직접 채용 직원들의 임금체계는 완전한 형태는 아니지만 기존 직원들과 비교해 '동일노동 동일임금'에 준하는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서비스 본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삼성전자서비스 본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사측은 "협력사의 업무 특성과 인력 구조, 고객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직원들의 실질적인 처우 개선에 중점을 둬서 직접고용 기준을 마련했다"면서 "협력사 대표들과의 합의도 진척돼 전체 협력사의 90% 이상이 합의에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직원들의 급여, 복리후생 등 전체적인 처우가 협력사 근무 시절에 비해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직접 고용으로 삼성전자서비스는 전체 임직원 9천여명, 184개 직영 수리 거점을 갖춘 국내 AS업계 최대 규모의 회사가 된다.

전날 이른바 '삼성 반도체 백혈병' 분쟁이 최종적으로 마무리된 데 이어 최근 진통을 거듭해온 삼성전자서비스 직접 채용 협상도 타결된 것에 대해 재계에서는 삼성이 오랜 난제 해결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재계 관계자는 "그룹 계열사 운전기사 400여명의 무기계약직 직접 채용, 노동조합 활동 보장, 계열사 순환출자 고리 해소 등에 발빠르게 나서고 있는 것도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human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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