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트럼프 "김정은과 관계 훌륭해…北문제 매우 잘 진행 중"

美타임 인터뷰…"방위비 440억 달러 지급한 나토, 수십억 달러 더 낼 것"
2차 북미정상회담 성사 임박…언제•어디서 열리나 (CG)
2차 북미정상회담 성사 임박…언제•어디서 열리나 (CG)[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훌륭한"(excellent)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북한 문제 역시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12일(현지시간) 미 시사주간지 타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0일 이 잡지와 한 인터뷰에서 자신이 취임하기 전에는 미국과 북한간 전쟁이 날 수도 있던상황이었다면서 "그러나 지금 나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관계는 훌륭하며(excellent) '정말 좋은'(great) 대화를 나누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언론은 내게 '왜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해) 더 빨리 가지 않느냐'고 말한다"면서 "다른 대통령들은 이 (북한) 문제에 30년 이상을 협상했다"며 언론에 비판적 입장을 보였다.

그러면서 "나는 북한 문제를 처리했고, 그것은 매우 잘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방위비 증액과 관련, "작년에는 440억 달러를 더 지불했고 올해도 그렇다. 그들(나토)은 수 십억 달러를 더 지불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유럽을 보호하기 위해 나토 전체 비용의 80%를 우리가 내고 있고, 무엇보다 유럽이 무역에서 우리를 이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그 액수는 불공평하다"고 덧붙였다.

sout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8/10/14 10:5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