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北리선권 "빠른 시일 내 철도 착공식해 평양선언 이행해야"

송고시간2018-10-05 11:54

10·4선언 공동행사서 연설…"개성공단·금강산관광 중단 제대로 풀어야"

군사공동위 조속 가동 등 평양선언 이행 강조…"북남관계 직선로로 나가야"

발언하는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
발언하는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

(평양=연합뉴스) 5일 평양 인문문화궁전에서 열린 10.4 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에서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2018.10.5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평양·서울=연합뉴스) 공동취재단 백나리 기자 = 북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5일 이른 시일 내의 철도·도로 현대화 착공식 개최와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중단 해결 등을 거론하며 평양공동선언의 이행을 강조했다.

리 위원장은 이날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진행된 '10·4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에서 토론 연설을 통해 " 빠른 시일 내에 (철도·도로) 착공식을 해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의 걸음걸이를 힘차게 울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이 지금껏 중단된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며 "북남당국은 마땅히 이 사업들을 제대로 풀어 북남사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하며 이행 의지가 얼마가 확고한가를 세상 사람 모두에게 똑똑히 보여주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도로 착공식을 갖는 데 합의했다.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은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우선 정상화하기로 해 비핵화 진전에 연동시켰다.

리 위원장은 또 평양공동선언과 함께 이뤄진 군사분야 합의를 거론하며 "북남군사공동위원회를 조속히 가동시켜 군사분야 합의서의 이행실태를 점검하고 전쟁위협을 완전히 종식시키고 실천적 대책을 강구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10.4 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
10.4 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

(평양=연합뉴스) 5일 평양 인문문화궁전에서 열린 10.4 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에서 참석자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2018.10.5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그는 산림·보건의료 분야의 협력은 물론 이산가족 문제 해결과 문화 교류를 위한 이른 시일 내의 남북 회담 및 접촉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군사공동위원회의 조속 가동과 분야별 협력 역시 평양공동선언에 포함된 사안들이다.

리 위원장은 "북남당국은 정세와 환경이 어떻게 달라지든 북남(정상)선언이 말한 평화와 번영, 통일의 직선로로 내달려야 하며 무엇보다도 역사적인 9월 평양공동선언에 의해 사업들을 하루빨리 실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분열로 인해 자주 통일로 나가려는 우리 민족 간에 10년간의 빈 공백이 생긴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라며 "6·15선언, 10·4선언을 계승한 판문점 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고수·이행하는 데 우리 민족의 살길이 있고 통일을 바라는 우리 민족의 내일이 있다"고 덧붙였다.

리 위원장은 "북남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의 앞길에는 고난과 난관, 시련이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북과 남 당국이 함께 개척자가 되고 기관자가 돼 평화와 번영, 통일에 앞장서자"고 강조했다.

평양에서 열린 10.4 선언 민족통일대회
평양에서 열린 10.4 선언 민족통일대회

(평양=연합뉴스) 5일 평양 인문문화궁전에서 열린 10.4 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에서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의 발언에 박수치고 있다. 2018.10.5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함께 손잡고 합창
함께 손잡고 합창

(평양=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북측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등이 4일 저녁 평양대극장에서 열린 '10.4 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 환영공연에서 함께 손을 잡고 합창하고 있다. 2018.10.4 [사진공동취재단]

nari@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