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KDB생명 '즉시연금 추가지급' 권고 수용…"일괄구제는 아냐"

송고시간2018-10-05 11:40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KDB생명보험은 '즉시연금 과소지급' 논란이 제기된 상품과 관련,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분조위)의 추가지급 권고를 5일 수용했다.

KDB생명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지난 9월 18일 개최된 금감원 분조위의 결정을 존중하고, 이번 민원 건에 대해서는 지급 권고를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해당 건에 대한 분조위의 결정은 약관상의 문제로 판단했던 즉시연금에 대한 타사의 이전 조정 사례와는 다른 내용으로, 일괄구제 권고 사안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분조위는 "연금액 산출 기준에 관해 명시·설명했다는 사실이 인정되지 않는다"며 KDB생명이 민원인에게 추가 지급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KDB생명은 이번 분조위 권고가 해당 사안에 대한 개별적 판단일 뿐이며, 다른 민원들에 대해선 "사안별로 불완전판매 여부를 면밀히 검토한 후, 그 결과에 따라 지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는 입장이다.

KDB생명은 "이와 별개로 다른 유형의 만기환급형 즉시연금에 대해선 기존 분조위의 '일괄구제' 권고를 전면 수용하기로 하고, 이미 내부적으로는 지급 준비절차를 밟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해당 상품은 매우 소량(110건)이다.

이로써 약관에 따라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된 즉시연금 추가지급 분쟁(삼성생명[032830], 한화생명, KDB생명)에서 분조위는 모두 생보사의 추가지급 권고를 내렸지만, 생보사들의 반응은 제각각이었다.

삼성생명은 추가지급을 수용했지만, 일괄구제는 거부해 소송을 제기했다. 한화생명은 추가지급 권고를 수용하지 않았다. KDB생명은 추가지급 권고는 수용하되, 일괄구제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을 이날 보였다.

KDB생명 '즉시연금 추가지급' 권고 수용…"일괄구제는 아냐" - 1

zhe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