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도 파사트 앞세워 2위 올라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올해 수입차 시장을 양분하던 메르세데스-벤츠와 BMW가 주춤한 사이 아우디가 월간 판매량 1위에 올랐다.
아우디가 월간 판매에서 선두에 오른 것은 지난 2007년 1월 이후 11년 9개월 만에 처음이며, 디젤 게이트 여파로 중단한 국내 판매를 재개한 지 5개월 만이다.
5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아우디는 9월 한 달간 총 2천376대가 새로 등록돼 13.8%의 점유율로 브랜드별 등록대수 1위를 차지했다.
폭스바겐은 2천277대를 기록하며 2위에 이름을 올렸다.
8월까지 줄곧 수입차시장 왕좌를 지켰던 벤츠는 신규 등록대수가 1천943대에 그쳐 4위로 내려앉았고, 부동의 2위였던 BMW는 2천52대로 3위에 머물렀다.

[아우디코리아 제공]
업계에서는 벤츠와 BMW가 일시적인 물량 부족과 리콜 이슈 등을 겪으며 판매가 주춤한 사이 아우디와 폭스바겐이 적극적인 할인 판매로 점유율을 확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지난달 아우디의 호실적은 큰 폭으로 할인한 가격에 시장에 물량이 풀린 신형 A3 40 TFSI 3천여대의 대부분이 등록된 영향이 크다.
아우디는 정부의 저공해차 의무판매제를 지키고자 A3 가솔린 모델을 아우디 파이낸셜 명의로 등록한 후 30% 안팎의 할인율을 적용해 인증 중고차로 되파는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출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아우디 A3는 9월 한 달간 총 2천247대가 등록돼 '베스트셀링카'(최다판매 모델)로도 등극했다.
모델별 등록대수 2위는 폭스바겐 파사트 2.0 TSI(1천912대)였고 포드 익스플로러 2.3(454대), BMW 520(412대), 벤츠 E 300(410대) 등이 뒤를 이었다.
물량 부족 여파로 9월 전체 수입차 신규 등록대수는 전월보다 10.3% 감소한 1만7천222대로 집계됐다. 1년 전과 비교해도 14.9% 줄었다.
올해 1∼9월의 누적 기준으로는 19만7천55대로 지난해보다 13.5% 많다.
연료별 등록 대수를 보면 가솔린차 점유율(65.0%)이 디젤차(26.3%)를 큰 격차로 앞섰다. 하이브리드차의 비중은 8.7%였고 전기차는 13대(0.1%) 팔렸다.
국가별로는 독일 등 유럽 브랜드의 비중이 71.2%에 달했고 일본 차는 15.9%, 미국 차는 12.7%의 점유율을 각각 기록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제공]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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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8/10/05 10:29 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