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송고시간2018-10-05 08:00

■ 이명박 오늘 1심 선고 생중계…다스 주인 밝혀지나

자동차 부품사 '다스'의 자금을 횡령하고 삼성 등에서 거액의 뇌물을 챙긴 혐의로 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5일 사법부의 첫 판단을 받는다. 지난 4월 9일 구속상태로 재판에 넘겨진 이래 179일 만이다.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1

전문보기: http://yna.kr/aBRkcKRDAIG

■ 태풍 '콩레이' 영향 전국에 비…제주 내일까지 최대 500㎜ 폭우

금요일인 5일 제25호 태풍 '콩레이'의 영향으로 전국에 많은 비가 쏟아진다. 제주도에는 이날부터 내일(6일)까지 100∼300㎜의 폭우가 내린다. 제주도 산지에는 500㎜ 이상 호우가 쏟아지는 곳도 있겠다. 남부지방, 강원 영동, 울릉도·독도에는 같은 기간 80∼150㎜가량 비가 내리겠다. 강원 영동, 경상 동해안, 남해안, 지리산 부근 등 일부 지역에는 300㎜ 이상 많은 비가 예상됐다.

전문보기: http://yna.kr/5jREcK1DAI-

■ 남북, 10·4선언 11년 만에 오늘 평양서 첫 공동 기념행사

남북은 5일 평양에서 10·4선언 11주년 기념 공동행사를 한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 민관방북단 160명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10·4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 씨도 방북단의 일원으로 행사에 참석한다.

전문보기: http://yna.kr/FBR0cKkDAI9

■ '댓글공작 지휘' 조현오 전 경찰청장 구속…경찰서 수감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공작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청 특별수사단은 공작을 총지휘한 혐의를 받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을 5일 구속했다. 조 전 청장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맡은 서울중앙지법 명재권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영장심사 이후 서울 남대문경찰서로 이송돼 구금 상태로 대기하던 조 전 청장은 영장 발부와 함께 구속 수감됐다.

전문보기: http://yna.kr/tARacKBDAIO

■ 조양호, 회삿돈으로 자택 경비 세우고 집수리…검찰 송치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자신의 집에서 근무하는 경비원들의 용역 대금을 회삿돈으로 지급하는 등 회사에 총 16억 원대 손해를 끼친 혐의로 검찰에 넘겨졌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조 회장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불구속 수사한 끝에 기소 의견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송치했다고 5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조 회장은 자택 경비를 맡은 용역업체 유니에스에 지급할 비용 16억1천만 원과 자택 시설 유지·보수공사 비용 4천여만원을 한진그룹 계열사인 정석기업이 지급하게 한 혐의를 받는다.

전문보기: http://yna.kr/EARkcKiDAIf

■ 美재무부, '北과 무기·사치품 거래' 터키 기업·北외교관 제재

미국 재무부는 4일(현지시간) 북한과의 무기 및 사치품의 불법 거래를 이유로 터키 기업 한 곳과 터키인 2명, 북한 외교관 1명에 대한 독자 제재를 단행했다. 북한의 제재완화 요구에 제재로 응수한 격으로, 오는 7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을 앞두고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하기 위해 대북압박을 강화하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전문보기: http://yna.kr/3CRccK8DAI6

■ '국정농단·경영비리' 신동빈 오늘 2심 선고…구속 유지될까

박근혜 전 대통령 측에 뇌물을 건넨 혐의 등으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항소심 판단이 5일 나온다. 서울고법 형사8부(강승준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30분 중법정에서 신 회장의 국정농단 관련 뇌물공여 사건과 경영비리 사건의 선고 공판을 연다. 경영비리 사건으로 함께 기소된 신격호 명예회장,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등도 이날 함께 선고받는다.

전문보기: http://yna.kr/MBR5cKIDAIs

■ 최근 5년간 음주운전 사망자 2천822명…경기 남부서 가장 많아

음주운전자에 대한 처벌기준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최근 5년간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자가 2천822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5일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전국에서 발생한 음주운전 교통사고는 총 11만4천317건으로 집계됐다.

전문보기: http://yna.kr/LCRmcK1DAIP

■ 류현진, 오늘 한국인 첫 MLB 포스트시즌 '1선발' 등판

류현진(31·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이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메이저리그 포스트시즌 1차전 선발 투수로 나선다. 류현진은 5일 오전 9시37분(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다저스타디움에서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와 내셔널리그 디비전시리즈(NLDS) 1차전에 출격한다. 한국 선수가 메이저리그 포스트시즌 1차전에 선발 등판하는 건 류현진이 최초다.

전문보기: http://yna.kr/GzRBcKEDAHg

■ 미국 컨슈머리포트 "아이폰XS, 갤노트9보다 한 수 아래"

미국 유력 소비자매체 '컨슈머리포트(CR)'가 애플 '아이폰XS'에 대해 삼성 '갤럭시노트9'보다 덜한 점수를 줬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컨슈머리포트는 아이폰XS 출시 이후 최신 스마트폰을 평가한 결과 아이폰XS 맥스·아이폰XS가 각 82점으로 2∼3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이는 평점 83점을 받아 1위를 유지한 삼성전자[005930]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9보다 낮은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TBR3cKpDAIm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