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美·캐나다 "나프타 대체 새 무역협정 USMCA 합의" 공식발표

송고시간2018-10-01 12:59

美·캐나다 "나프타 대체 새 무역협정 USMCA 합의" 공식발표
美·캐나다 "나프타 대체 새 무역협정 USMCA 합의" 공식발표

(워싱턴 AFP=연합뉴스) 지난해 9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재협상이 벌어지고 있는 캐나다 오타와의 한 건물 로비에 협상 당사국인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의 국기가 걸려있다. 외신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과 캐나다가 난항을 겪어오던 나프타 재협상을 타결, 멕시코를 포함한 이들 3국이 1994년 체결된 나프타를 대체하는 새 무역협정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nited States-Mexico-Canada AgreementㆍUSMCA)'을 출범시키기로 합의했음을 공식 발표했다고 전했다. ymarshal@yna.co.kr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 출범 (PG)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 출범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미국과 캐나다가 30일(현지시간) 난항을 겪어오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재협상을 타결했다.

미국, 캐나다, 멕시코는 이번 합의를 통해 1994년 체결된 나프타를 대체하는 새 무역협정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nited States-Mexico-Canada AgreementㆍUSMCA)'을 출범시키기로 했다.

미국과 캐나다는 이날 밤 이 같은 내용의 공동성명을 공식 발표했다고 로이터통신,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양국은 성명에서 "(나프타를 대체하는) 새롭고 현대화된 무역협정에 합의했다"면서 이 협정이 '견실한 경제성장'을 촉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미국은 멕시코와 먼저 나프타 개정에 합의했고, 이어 캐나다에 동참할 것을 압박하며 재협상을 벌여왔다.

미국은 오는 11월 물러나는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이 임기 안에 최종 합의안에 서명할 수 있도록 9월 말까지 캐나다의 동참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양국은 낙농 제품에 대한 캐나다의 높은 관세와 나프타 분쟁처리 절차의 폐지 여부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난항을 겪어왔다.

noma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