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미-캐나다 나프타 재협상 타결"…트뤼도, 심야 각료회의 소집(2보)

송고시간2018-10-01 11:10

미국-캐나다 나프타 재협상 타결 (PG)
미국-캐나다 나프타 재협상 타결 (PG)

[최자윤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미국과 캐나다가 30일(현지시간)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재협상을 타결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AFP통신도 캐나다 언론을 인용해 양국이 협상을 타결지었다고 보도했고, 로이터 통신도 미국 정부의 한 관리를 인용해 양국이 나프타 재협상 합의에 "매우 가까워졌다"고 전했다.

멕시코와 먼저 나프타 개정안에 합의한 미국은 이날을 시한으로 정하고, 캐나다의 동참을 압박하며 협상을 벌여왔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이날 밤 각료회의를 소집해 타결설에 힘을 실었다.

익명을 요청한 캐나다 정부의 한 고위 관리는 AP 통신에 미국과 캐나다 사이의 나프타 재협상 논의가 여전히 진행 중이지만,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데이비드 맥노턴 주미 캐나다 대사도 이날 오타와에서 기자들과 만나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아직 우리는 그곳(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며 해결이 어려운 한 두 가지 난제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양국은 낙농 제품에 대한 캐나다의 높은 관세와 분쟁처리 절차의 폐지 여부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캐나다가 동참하지 않으면 멕시코와의 양자 무역협정 형태로라도 나프타 개정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미국은 멕시코와의 나프타 개정안 전문을 이날 공개할 예정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AFP=연합뉴스]

[로이터제공]

유튜브로 보기

firstcircl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