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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 독자개발 힘센엔진 여객선에 첫 탑재…"수출길 열려"

송고시간2018-09-06 11:00

현대중공업 힘센엔진
현대중공업 힘센엔진

[현대중공업 제공]

(울산=연합뉴스) 김근주 기자 = 현대중공업은 독자 개발한 선박추진용 엔진 2기를 최근 현대미포조선이 한중 합작선사인 위동항운으로부터 수주해 건조한 3만3천t급 로팩스선(RO-PAX, 여객·화물겸용선)에 공급했다고 6일 밝혔다.

공급된 엔진은 1만6천 마력급으로 4행정(4-Stroke) 중형 디젤엔진인 '힘센엔진' 가운데 최대 출력을 내는 제품이다.

최적의 연료분사로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크게 줄였고, 저진동·저소음 등 친환경 기술이 적용됐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이 엔진은 지난 7월 닷새간 해상 시운전 동안 파고가 높은 해상환경에서도 피로시험(Fatigue Test), 저부하 시험 등을 차례로 통과했다.

지난 2000년 8월 개발된 힘센엔진은 지속해서 모델을 다양화해, 선박의 추진·발전용, 육상발전용, 해상설비용 등으로 시장을 넓혀왔다.

그간 500여 대가 중소형 선박 추진용으로 공급됐으나, 여객선에 탑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힘센엔진은 지난 8월까지 세계 50개 나라에 1만1천300여 대를 수출, 중형엔진 분야에서 약 20%의 세계 시장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중은 이번 공급을 시작으로 여객선 추진엔진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12월 완료를 목표로 기존 모델보다 출력을 개선한 이중연료엔진 신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현대중 관계자는 "여객선 추진엔진은 그동안 전 세계에서 단 3개 업체만 생산할 정도로 진입 장벽이 높은 시장이지만, 이번에 시장 진입에 성공한 만큼 수주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cant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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