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日, 낙도·산간지역서 드론으로 화물 배송 허용

송고시간2018-08-12 09:47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일본 정부가 소형 무인기(드론)를 이용한 화물의 원거리 배송을 이르면 이달 중 외딴 섬과 산간지역에 한해 허용할 방침이라고 아사히신문이 12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기존 항공법에 근거해 드론 조종자 등이 눈으로 기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소에서 드론을 비행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국토교통성은 이러한 규제를 완화해 일정 고도 미만의 산이나 강, 바다 등 사람의 출입 가능성이 적은 장소의 경우에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어도 드론을 비행할 수 있도록 규정을 바꿀 방침이다.

다만, 안전 확보를 위해 비행에 이상이 생길 경우 인근에 착륙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출 것을 요건으로 하기로 했다.

또한, 이·착륙 장소에 불필요한 접근을 막아야 한다고 제시해 실제 이용자는 별도로 설치될 드론 착륙장에서 화물을 찾아가게 된다.

드론 배송이 가능하게 되면 인구가 적은 지역 주민에게 편리함을 줄 수 있고 자연재해로 고립된 산간지역에도 물자를 보내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日서 드론 '완전자율 비행' 배송시험
日서 드론 '완전자율 비행' 배송시험

(후쿠시마 교도=연합뉴스) 일본에서 12일 드론의 '완전자율 제어비행'을 이용한 배송시험이 후쿠시마(福島) 현 미나미소마(南相馬)시 인근에서 열렸다. 2017.1.12
jsk@yna.co.kr

js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