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WTO 사무총장 "정치적 합의로 무역전쟁 끝내야"

송고시간2018-07-26 03:08

(제네바=연합뉴스) 이광철 특파원 = 호베르투 아제베두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은 25일(현지시간) 정상들 간 정치적 합의를 통해 초기 단계에 있는 무역전쟁을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아제베두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이 길을 계속 간다면 세계 경제는 큰 손실을 볼 것"이라며 무역전쟁은 정치적인 문제이지 기술적인 사안이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눈에는 눈이라는 식으로 보복관세를 부과하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면서 당장은 명확하게 무역전쟁의 폐해가 드러나지 않지만 세계 경제가 파괴되는 순간이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제베두 사무총장은 경제가 침체하면 일자리와 소득이 줄어드는 상황도 맞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WTO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5월 중순까지 회원국들 사이에 월평균 11건꼴인 75건의 통상 제재가 부과됐다.

2016년 10월부터 1년 동안 월평균 9건의 제재가 시행된 것과 비교하면 급속하게 무역 제재 건수가 증가했다.

장클로드 융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위원장은 25일 미국 워싱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무역전쟁 해결 방안을 논의한다.

아제베두 사무총장은 "무역이 선한 결과를 낳는 원천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모두 목소리를 내야 할 때다"라고 덧붙였다.

호베르투 아제베두 WTO 사무총장 [AFP=연합뉴스]

호베르투 아제베두 WTO 사무총장 [AFP=연합뉴스]

minor@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