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민갑룡 "여성책임자 둔 여성대상 범죄근절기구 경찰청에 설치"

송고시간2018-07-23 10:23

"수사구조개혁, 더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

인사청문회 출석한 민갑룡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출석한 민갑룡 경찰청장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민갑룡 경찰청장 후보자가 23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2018.7.23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민갑룡 경찰청장 후보자는 23일 "경찰청에 여성을 책임자로 하는 여성대상 범죄 근절기구를 설치하고 전국 경찰관서의 담당 조직을 여성 중심으로 전면 보강하겠다"며 여성 대상 범죄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민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최근 '폭력과 차별 철폐'를 외치는 여성들의 절실한 목소리에 응답해야 된다고 본다"며 "여성의 일상을 위협하는 모든 폭력과 불법 등 불안요인을 일제히 근절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불법촬영 등 성폭력 범죄는 피해 회복이 어렵고 피해자가 평생 지울 수 없는 고통을 안고 살아야 한다는 점을 경찰관들이 마음깊이 새기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민 후보자는 또 "'견제와 균형', '자율과 책임'의 민주 원리에 따른 수사구조개혁은 더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법민주화에 대한 국민의 열망이 높다. 이번만큼은 반드시 입법이 이뤄져 선진 수사제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위원들의 적극적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경찰도 무거운 책임에 걸맞게 민주적 통제기반을 대폭 확충하는 한편, 경찰 행정 전반에 인권 시스템을 확고히 정착시키고 자치경찰제 도입도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민 후보자는 "범죄 피해자를 체계적으로 보호하고 신속한 회복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평화적 집회시위 문화를 정착시키겠다"는 약속도 내놨다.

그는 "경찰이 아직 국민이 바라고 기대하는 모습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치안책임자로서 일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공동체의 '안녕과 질서의 수호자'로 거듭나는 데 혼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민갑룡 경찰청장 후보자 "여성대상범죄 근절기구 설치"…인사청문회 선서 및 모두발언

유튜브로 보기

charg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