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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PP, 중국 광고사업 알리바바·텐센트에 부분 매각 추진"

송고시간2018-07-23 10:34

(서울=연합뉴스) 문정식 기자 = 세계적인 광고회사인 영국 WPP그룹이 중국 사업부의 소액 지분을 알리바바와 텐센트, 차이나 미디어 캐피털 등에 매각하는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3일 보도했다.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로베르토 콰르타 WPP 회장과 앤드루 스콧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최근 중국에서 협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다만 협상이 초기 단계여서 타결에는 수개월이 걸릴 수도 있다고 전했다.

WPP가 중국 사업부의 부분 매각을 추진하는 것은 외부 투자자를 파트너로 끌어들임으로써 기업 가치를 뒷받침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중국 사업부의 기업 가치는 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알리바바와 텐센트는 IT는 물론 유통과 결제 서비스, 엔터테인먼트 등의 다양한 업종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고 이를 통해 확보한 대량의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광고시장에서도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광고전문 매체인 애드 에이지에 따르면 중국의 광고시장은 2015년부터 2016년 사이에 20% 성장했고 그 대부분은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주도했다.

지난 4월 돌연 사임한 마틴 소렐 WPP 최고경영자
지난 4월 돌연 사임한 마틴 소렐 WPP 최고경영자

jsmo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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