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여야 5당 원내대표 미국 출국…"한반도 평화·자동차 관세 논의"

송고시간2018-07-18 10:55

미 의회·정부·싱크탱크·자동차업계 관계자 만나 초당적 외교

홍영표 "한미 현안 해결 노력" 김성태 "짬짬이 개헌 논의하겠다"

여야 5당 원내대표 '다녀오겠습니다'
여야 5당 원내대표 '다녀오겠습니다'

(영종도=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정의당 노회찬(왼쪽부터), 자유한국당 김성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민주평화당 장병완,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미국 출국에 앞서 인천공항 귀빈실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 기자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4박 6일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하는 이들은 미국 의회와 행정부, 재계, 싱크탱크 관계자를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미국의 자동차 고율관세 부과 등 통상 현안에 관한 우리 측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2018.7.18
jieunlee@yna.co.kr

(영종도=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여야 5당 원내대표가 한미 양국 현안을 논의하는 4박 6일 간의 초당적 의원외교 일정을 위해 18일 방미길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노회찬 등 5당 원내대표는 출국 직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방미 목적과 의의를 밝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미국은 우리의 전통적 우방이고 핵심적인 안보 동맹국"이라며 "미국 지도자들과 만나 한미 안보 동맹이 끈끈하게 유지되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자는 말씀을 드리고 자동차 문제를 비롯한 통상 문제에 있어 한미의 현안을 해결하는 데 저희들이 노력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번 방미를 통해 굳건한 한미 동맹의 기틀 속에 진정한 한반도 평화가 이뤄질 수 있는 초당적인 외교를 할 것을 국민들께 말씀 드린다"고 말하고 "방미 기간 짬짬이 정쟁없는 국회로서 31년만에 낡은 헌법의 틀을 바꿔내는 좋은 논의를 반드시 이뤄내겠다"며 개헌 논의에 대한 의지도 밝혔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국회에 다시 돌아오면 여러 민생을 위한 개혁입법, 대한민국 경제 성장을 위한 많은 일들을 해내는 초석으로 삼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했고, 장병완 원내대표는 "한반도 평화체제로의 전환은 초당적 의지를 통해 우리의 분명한 뜻을 전달하는 것도 큰 의미가 있다"고 언급했다.

원내대표들 '워싱턴 향해 출발'
원내대표들 '워싱턴 향해 출발'

(영종도=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여야 5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인천공항 귀빈실에서 미국 출국에 앞서 기자간담회를 마친 뒤 출국장으로 향하고 있다. 4박6일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하는 이들은 미국 의회와 행정부, 재계, 싱크탱크 관계자를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미국의 자동차 고율관세 부과 등 통상 현안에 관한 우리 측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왼쪽부터 정의당 노회찬,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민주평화당 장병완,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2018.7.18
jieunlee@yna.co.kr

노회찬 원내대표는 "북미회담이 장기적으로 잘 되리라고 낙관하고 있지만 최근에 교착상태에 빠진 것도 사실이다. 미국 정계 시각과 분위기가 한국과는 사뭇 다른 간극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이것을 좁히기 위한 방미가 성사돼 기쁘다"고 말했다.

5당 원내대표들은 미국에서 의회와 정부, 싱크탱크, 자동차업계 관계자 등을 두루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자동차 관세 문제를 논의한 뒤 오는 23일 귀국한다.

미국 현지에서는 18일(이하 현지시간)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을 비롯해 코리 가드너 미 상원 동아태소위원장, 테드 요호 하원 외교위 아태소위원장, 스테니 호이어 하원 민주당 원내총무(원내수석부대표 격) 등을 만난 뒤 대사 주최 만찬에 참석한다.

이튿날인 19일에는 윌버 로스 상무장관을 비롯해 케빈 매카시 하원 공화당 원내대표, 존 루드 국방차관, 존 설리번 국무부 부장관, 에드워드 마키 상원 동아태소위 민주당 간사 등과 면담한다.

20일 제프 게리쉬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를 만난 후에는 미 상공회의소 주최 오찬 간담회와 미국평화연구소(USIP) 한반도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여야 5당 원내대표, 4박 6일 방미

유튜브로 보기

charg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