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진표, 민주 당대표 출마선언…"경제 당대표 필요"

송고시간2018-07-15 11:01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차지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은 15일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8·25 전국국대의원대회 당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유능한 경제정당을 이끄는 경제 당대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질의하는 김진표
질의하는 김진표

(계룡=연합뉴스) 양영석 기자 = 김진표 더불어 민주당 의원이 20일 충남 계룡시 계룡대 공군본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왕근 공군참모총장에게 질의하고 있다.2017.10.20
youngs@yna.co.kr

김 의원은 "지난 6·3 지방선거에서 유례없는 압승을 거뒀는데 우리가 잘해서가 아니라 앞으로 더 잘하라는 채찍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지금 필요한 것은 첫째도 경제, 둘째도 경제, 셋째도 경제라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피부로 느끼는 경제적 성과를 속도감 있게 만들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소득주도성장의 바퀴와 함께 혁신성장의 바퀴를 굴려야 경제를 살릴 수 있다"며 "중소벤처 창업 열풍으로 혁신성장을 앞당겨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자기정치를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드린다"며 "오로지 유능한 경제정당을 만드는 데만 올인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김대중 대통령님이 발탁하고 노무현 대통령님이 경제부총리, 교육부총리로 두 번이나 선택한 김진표, 두 분 대통령님에게 커다란 빚이 있다"며 "그 빚을 갚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정의가 강물처럼 흐르는 세상, 사람 사는 세상이라는 두 분 대통령님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 문재인정부의 성공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4선의 김 의원은 문재인정부 출범 시 인수위원회 역할을 했던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 출신으로 노무현정부에서는 경제·교육 부총리를 역임했다.

김 의원은 아울러 "야당과의 협치도 매우 중요한데 제가 추구하는 야당과의 협치는 전략적 협치"라며 "우리당 130명 국회의원 모두의 인적, 정책적 네트워크를 총 가동해 야당과 협치의 주역으로 나서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유능한 경제정당, 권리당원이 주인인 민주정당, 국민에게 신뢰받은 정책정당, 항상 열려있는 스마트 정당, 시도지사를 포함한 지방선거 후보자 공천권 전부를 시도당에 이양하는 등의 강력한 분권정당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강연하는 김진표 의원
강연하는 김진표 의원

(청주=연합뉴스) 전창해 기자 = 8일 청주대에서 열린 명사초청 특강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국회의원이 한국의 중국의 새로운 경제협력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2017.11.8
jeonch@yna.co.kr

김진표, 민주 당대표 출마선언…"경제 당대표 필요"

유튜브로 보기

kong7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