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50돌 맞은 ㈜두산 산업차량BG "물류 통합솔루션 제공할 것"

송고시간2018-07-15 11:22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 물류장비를 생산하는 ㈜두산[000150]의 산업차량BG(이하 두산산업차량)는 지난 13일 인천 동구 사업장에서 창립 50주년 기념행사를 했다고 15일 밝혔다.

기념식에는 동현수 ㈜두산 부회장, 곽상철 산업차량BG장 등 임직원과 주요 딜러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에서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한 홍보물을 상영하고, 4차 산업혁명에 맞춰 구축한 스마트 공장과 무인 지게차 등 앞으로 변화될 생산공장의 모습을 시연했다.

또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지게차 'BS7' 시리즈도 처음 공개했다. 이 지게차는 납산 배터리를 사용한 전동 지게차와 견줘 충전 시간은 3분의 1에 불과하지만 사용시간과 수명은 2∼3배로 확대됐다.

또 하반기 출시할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 모드 애플리케이션도 소개됐다.

두산산업차량은 1968년 국내 최초로 지게차 생산을 시작한 이래 지게차 생산·연구개발(R&D)에 주력하며 국내 대표적 물류장비 업체로 성장해왔다.

1979년에는 국내 최초로 전동 지게차를 생산하기도 했다. 이후 미국과 영국, 벨기에 법인을 설립하고, 중국과 독일에도 생산공장을 운영하며 해외 시장도 적극적으로 개척했다.

1970년대 두산산업차량BG 공장의 모습. 국내 최초로 지게차 생산을 시작한 이곳은 50여 년이 지난 지금 두산산업차량을 국내 대표 물류업체로 성장시킨 기술 역량의 시작점이라고 이 회사는 밝혔다.

1970년대 두산산업차량BG 공장의 모습. 국내 최초로 지게차 생산을 시작한 이곳은 50여 년이 지난 지금 두산산업차량을 국내 대표 물류업체로 성장시킨 기술 역량의 시작점이라고 이 회사는 밝혔다.

현재 두산산업차량은 전 세계 93개국에서 400여 개 딜러망을 통해 40여 종 140여 모델의 지게차를 판매하고 있다.

2015년 영국 지게차 렌털업체 러시리프트를 인수했고, 올해 5월에는 미국 애틀랜타에 제품 판매뿐 아니라 렌털, 서비스, 물류 등 관련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팩토리스토어를 설립하는 등 유럽과 북미 시장에서 다운스트림(지게차 판매 외에도 렌털, 서비스, 부품 등 관련사업까지 직접 영위하는 전략) 기반을 마련했다.

지난해 매출은 약 8천억원이며 해외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2022년에는 매출 1조5천억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동 부회장은 "두산산업차량 50년 역사가 곧 우리나라 지게차의 역사"라며 "앞으로 판매 중심에서 렌털, 서비스, 물류, 관리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물류 통합 솔루션 제공자로 도약하자"고 말했다.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BS7 시리즈 지게차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BS7 시리즈 지게차

sisyph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