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슈퍼문'에 해수면 상승…전북 해안가·저지대 침수피해 '주의'

13∼16일 슈퍼문 영향, 제8호 태풍 '마리아' 간접 영향도


13∼16일 슈퍼문 영향, 제8호 태풍 '마리아' 간접 영향도

(전주=연합뉴스) 홍인철 기자 = 달과 지구가 매우 가까워지는 '슈퍼 문(Super Moon)' 현상으로 13일부터 16일까지 전북 서해안 해수면이 최고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슈퍼문'에 해수면 상승…전북 해안가·저지대 침수피해 '주의' - 1

이에 따라 전북도는 나흘간 계속되는 이번 대조기 (음력 보름과 그믐 무렵에 밀물이 가장 높은 때)에 저지대와 해안가의 침수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또 밀물 때 평소보다 빠르고 높게 물이 들어오기 때문에 갯바위 등에서 낚시를 하다가 미처 빠져나오지 못하고 바다에 고립될 수도 있다며 주의를 강조했다.

도와 국립해양조사원에 따르면 이 기간 매일 새벽 3∼6시 해수면이 최고조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대조기 기간 관측소별 해수면 높이는 군산이 최고 761㎝, 부안 위도는 701㎝, 군산 어청도는 643㎝까지 각각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고조정보 단계도 '관심-주의-경계-심각' 단계 중 '주의'단계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대조기 기간 제8호 태풍 '마리아'의 간접 영향이 우리나라에 미칠 것으로 보여 해수위보다 고조 높이가 더 상승할 수 있으므로 고조 시간 전후 2시간 동안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도는 덧붙였다.

'슈퍼문'에 해수면 상승…전북 해안가·저지대 침수피해 '주의' - 2

도는 해안가인 군산, 고창, 부안 등 3개 시군의 고조 정보를 예의주시하고 24시간 상황관리, 위험 지역별 안전담당자 현장 배치, 차수판 설치, 차량 이동 주차 등 안전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실시간 바닷물 고조 정보는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http://www.khoa.go.kr) '실시간 고조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대조기에는 조차가 크고 조류 흐름도 강하므로 침수 우려 지역은 배수펌프를 즉시 가동할 수 있게 준비하고 수산 시설물이나 선박은 결박·고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icho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8/07/13 10:34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